코로나와 유교
서양에서 한국의 코로나대응 성공이 유교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의 분석은 유교의 전체주의 때문이라는 것인데요 그것은
틀렸습니다 그러나 유교문화의 영향은 맞습니다 유교는 우리
역사이며 피이기 때문입니다
유교 정신은 간결합니다
너무 심오한 논리만을 구사하지 않습니다
어질으라...자연의 선심과 정감을 따르라...자신의 사욕을
억제하라...그 뿐입니다
독재나 전체주의는 유교를 빌린 패권주의자들의 독선에
불과합니다
한국은 중국처럼 황제패권이나 권위를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서서히 시간을 두고 삼국 고려 조선을 통해 유교국가를 만들어
나아갔습니다
우리 문화가 된 것은 맞습니다
부정할 수 없는 역사의 진실입니다
지금은 기독교 신천지 불교 등이 세상을 덮은 듯 하고
온 도시들이 십자가로 넘치지만 문화와 심성은 유교의
성과로 지탱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기독교 선교 100주년 세미나에서 교회의 유교화를 우려한
것은 어리석은 선언이었습니다 유교를 수용함으로써 비로서
종교도 발전할 수 있음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유교는 사상 학문 종교 예술의 모든 방면에 방향을 제시하는
문화일 뿐입니다 제사 장유유서 남녀분별 같은 문제로
유교를 비판하는 것은 역사를 몰라서입니다
-하이안자
美 Foreign Policy, "한국 방역 성공이 유교문화 덕분? No! 유능한 리더십 때문"(외신종합) - 더브리핑
유교문화가 코로나바이러스를 물리치는 데 도움을 주는 건 아니다한국의 팬데믹 대처에 대해서는 전 세계가 칭송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언론에서는 한국의 성공을 문화적 측면의 설명으로 환원시키고 있다. 한국...
www.thebriefing.co.kr
솜땀 on Twitter
“아시아국가의 유교와 전체주의 덕에 = 국민들이 눈치보고 말 잘들어서 코로나 통제가 용이했다는 외국 언론 보고 또 뭔 개소리야 했는데 락다운 반대 시위 하러 총들고 나온 미국인들, 용기를 잃지 말자고 길에서 춤추는 프랑스인들 보니 그 해석이 이해가 안가는 것도 아님”
twitter.com
개정이 on Twitter
“난 한국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잘 대응하는 이유를 유교에서 찾는 평가에 어느정도는 동의하는 편인데, 그게 서양인들이 오리엔탈리즘적으로 생각하는 피상적인 유교의 이미지 때문은 아니고...”
twitter.com
솜땀 on Twitter
“아시아국가의 유교와 전체주의 덕에 = 국민들이 눈치보고 말 잘들어서 코로나 통제가 용이했다는 외국 언론 보고 또 뭔 개소리야 했는데 락다운 반대 시위 하러 총들고 나온 미국인들, 용기를 잃지 말자고 길에서 춤추는 프랑스인들 보니 그 해석이 이해가 안가는 것도 아님”
twitter.com
입헌민주당원 나보코프 on Twitter
“"한국은 사회·경제 대격변기"…이코노미스트 최신호 특별보도 신구가치 충돌…유교·가부장·권위주의 vs 탈권위·개인주의·여권. 기생충·BTS가 새로운 한국의 상징…코로나 대응에서도 변화 읽혀. "낡은 체제와 경직된 사고에 대한 투쟁을 이어가고 여성들이 그 선봉에 설 것" https://t.co/7kxPDepqwg”
twitter.com
VegeBartlebian on Twitter
“포린 폴리시: 유교가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며, 한국의 성공은 문화적 비유가 아니라 유능한 리더십으로 설명된다. "한국의 성공은 대중의 신뢰를 불러일으킨 유능한 리더십 덕분. 사재기가 없는 것은 정부가 투명하게 행동할 것을 약속하고 신뢰했기 때문" https://t.co/IYfC3ynQo9”
twitter.com
VegeBartlebian on Twitter
“"브루킹스연구소: 코로나19와의 싸움, 한국으로부터의 교훈 -의사+의료진 보호 -병원 추가 감염 예방 -코로나19 의료비 전체부담 -전자정부, IT 인프라, 공공부문 혁신 -마스크 착용문화 -투명성 -리더십 행사" 이제 유교문화,개인권침해 운운이 한가한 소리인걸 깨달았구나. https://t.co/sUPfDTEeYi”
twitter.com
VegeBartlebian on Twitter
“WSJ, 로이터 모두 한국과 이탈리아 코로나19 대응 비교. 로이터 한국 민주주의 투명성 강조, WSJ 이탈리아 민주주의가 유교에 비해 역병시 부작용. 극우 판치는 이탈리아 북부가 정도 바꾼 한국보다 민주적이란 WSJ의 근거없는 서구우월주의 쩌네. https://t.co/i2JfxAPKAr https://t.co/brpqHzztmW”
twitter.com
치기⁷ on Twitter
“코로나가 불러온 동영상 입학식. 조상님께 나의 입학을 알리는 제사 비슷한 것을 사이버로 지켜보았다. 이런 게 현대 유교 학교구나. 요즘은 기대와 실망의 감정에 너무 좌우되지 않으려고 한다.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는 데 집중해야지. 오늘도 잘 해보자고 가볍게 다짐을 했다. 부지런하고 담대하게?”
twitter.com
이빛숲 on Twitter
“아버지 제삿날인데 코로나 때문에 고향집에 가지 않았다. 대신 화상통화 켜놓고 제사에 참석했다. 이게 뭔 유교에 미친 집안이냐 싶어 썩 내키지 않았지만 막상 해보니 재밌었다. 오랜만에 가족들 얼굴 보니 반가웠고. 저녁은 제사비빔밥과 술안주. ?”
twitter.com
나라사랑 문파?? on Twitter
“양놈들 평가를 보면.... 대체로... 대한민국이 코로나 사태에 잘 대처하는 게 '유교 문화' 덕택이고, '개인의 자유나 프라이버시보다는 공동체를 중시하기 때문'이라고 몰아가고 있다. 물론 그런 측면도 아주 없진 않겠지만 "탁월한 민주주의 리더십과 의료복지" 덕분이란 건 죽어도 인정 못하겠지.”
twitter.com
보리초코보?️? on Twitter
“어제 알티했던 워싱턴 포스트 기사 인용 트윗에 언짢다는 코멘트가 왜 붙었지? 의아했는데 오늘은 현재 한국 코로나 컨트롤을 독재와 유교 때문이라고 하는 서양인들은 아시안 혐오에 대한 자기반성이나 해라, 란 트윗 봤고 마음 심란하다?♀️?♀️”
twitter.com
김수월 on Twitter
“대구녀로 살아남기 1. 좃같은 코로나도 유교걸의 힘으로 이겨내기!!♡♡ 2. 더운 여름에도 긴팔입기!!”
twitter.com
구조칼럼 - 유교권의 코로나 대응
공자의 위대함 유교문화권만 코로나에 잘 대처하고 있다. 유교사상이 위대하기 때문이 아니고 한국의 지도자가 훌륭하기 때문이라고 외국 언론은 말하지만 사실은 유교가 위대한 것이 맞다. 공자가 위대한 것이 맞다. 물론 그들이 아주 틀린 말을 한 것은 아니다. 우리가 유교라고 하면 가부장제도, 권위주의, 정실주의, 연고주의 따위를 연상하게 된다. 그런데 말이다. 그게 오리엔탈리즘이자 서구의 편견이다. 오리엔탈리즘은 아시아를 좋게 보지만 대신 시
gujoron.com
공무도하 on Twitter
“중국에는유교 인도에는 불교 서양에는기독교 아랍에는 이슬람교 대한민국에는 신흥종교 존버교와 가인교가있다 존버교창시자는이외수님 가인교창시자는송가인님ㅜ 코로나퇴치를위한 사회적거리두기연장 앞으로2주 존귀하게 버텨보자 트롯여신 송가인님은 비녀만들며 8년을버팀 송가인노래로버텨봄이”
twitter.com
'킹덤' 김은희 작가 "드라마처럼 코로나19도 곧 통제되길" - 현대일보
넷플릭스 최초의 한국 드라마 '킹덤' 시리즈를 집필한 김은희 작가는 \"킹덤은 상상력의 작품이지만, 킹덤에서처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도 곧 통제되기를 바란다\"고...
www.hyundaiilbo.com
[김대통령, 유교지도자 초청 오찬 연설문 (요약)]“민주주의 시대 충(忠)의 대상은 국민”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지난 18일 유교의 충효사상을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조명해 유교와 민주주의가 이념상 일맥상통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날 최창규(崔昌圭)성균관장 등 전국 유도지도자 145명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 하는 자리에서 충(忠)의 대상은 국민이고, 따라서 국가가 국가답지 못하면 항의할 권리가 있다고 말해고, 효(孝)와 관련해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