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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형과 색의 자유주의적 열림

 

 

 

이광복  화백의 2009년 전시회가 인사아트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사과를 중심한 연작을 주제로한 그의 작품은 사과에 머무르는 것

은 아니다 누드 풍경 화조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사과는 바

로 그  요약적 미학의 표현이며 그의 예술의 중핵을 차지하는 표

현 양식이다 그러므로 그의 사과는 이광복 미학의 요체이다      

 

지중해의  프르른 색을 딛고 사과는 이제 더욱 다양한 표정과 색

조를 드러내면서 농밀한 고유세계를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그의

사과는 무한 반복되는 미학질서의 중심이다 반복된다는 것은 변

함없다는  뜻이며 영원하다는 의미를 함축한다 피카소의 그림이

결국 원형의 형상성을 강조하였듯이 완정한 형체는 결국 원형의

형상 속에 함축될 수 밖에 없을 것이므로 그의 미학의 기초는 평

이하면서도 강렬하다                                                         

 

 원형의  그 풍부한  힘찬 조형 구조는 다양 색감과  색조를  통해

서 시시각각 변화할 수 있다는 역동성을 보여준다  그같은 변전

질서의 표현은 처음 사과  배열을  통해 구현되었고 다음으로는

사과의   질실한  색조의  다양함을  통해  모색되었으며  나아가

 서는 색조와  형상의  변화를  통한 자유로운 표현단계에 이르고 

있다고  보인다  그의  사과는  이제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수 있

는  친근하고  편한  어법의  인격적인  형상으로다시  태어나고

있다                                                                              

                                                                       

    최근  <미술세계>  3월호에서  이경교시인은 <숨쉬는 사과>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아울러  <장엄한 오케스트라> 라는  개념을 

    동원하여  그 감동을  생생히 전하고 있다  아마 시인은 그의 말 대

   로 다표현하지 못한 언어로서  <전시장을 나서면서 결코 이 화백

   그림을 보았다 하지 말라>고  역설로  말하고  있다  과연 이 연작

   들은 그 미학적 의의를 일일히 다 집어내기 어려울 만큼 집약적이

다                                                                               

 

 

 

 

                                      -haianja the haianist-

 

 

                                 이광복화백북경전

 

    "봉황 137,동방에서 날아오다" 

                                                    전시기간 10월16일~30일  <북경 상상미술관>  

 

 

 

 

 

전시회를 소개한 불로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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