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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단상(1)
우리들이 한학이라고 부르는 어의 속에는 다양한 의미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한자어의 선택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말입니다 <漢學>이라고 하였을 경우는
중국 한나라 때 정형화된 경전공부를 칭하고 나아가 명청시대의 실학의 의미
하는 중국학을 뜻하게 됩니다 중국학은 유교일변도의 학문이 아니고 다양한
학파를 탐구하는 복합적인 개념으로 쓰입니다 중국에서는 유교가 그 전형적
인 믿음을 유지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제자백가의 학문이 병행되었다고 보
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한학(韓學)이라고 하였을 경우는 한국유학을 지칭합니다. 특별히 한국유학이
라고 칭하는 것은 한국에서는 유교의 전형적 믿음이 굳게 견지되었기 때문입
니다 근래에 이르러 이런 전통이 많이 와해되고 있습니다만 적어도 조선조까
지는 엄격히 지켜졌습니다
유교(儒敎)라고 하였을 경우는 서양의 기독교나 그리스 철학의 대척점에 있
는 동아시아 사상을 지칭하는 용어로 서양사람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기시작
하였습니다. 'Confucianism'울 유교로 번역하면서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있습
니다. 물론 유교라는 어휘는 자연히 중국의 전통적 유학사상 그리고 15세기
이후로는 한국에서 전형적으로 유지된 유학사상을 지칭합니다 따라서 유교
라는 이름은 중국의 전통시대 그리고 한국의 근현대의 사상을 통칭하는 개
념입니다 따라서 중국으로 생각하면 그들의 전통사상 특히 송대에 부활된 사
상을 말하고 그 이후로는 유교적 특징이 희석되어갔습니다 한국에서는 조선
중기이후 매우 강화된 유학사상을 아울러 말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최근의 중국의 유교운동은 르네상스 같은 의미를 지니며 우리에게
는 전통사상의 계승을 의미하게됩니다 물론 진정한 의미의 르네상스는 아직
동아시아에서 일어나지 않았습니다만...
유학이라는 용어는 유교를 학문으로 칭한 것이므로 유교의 본질을 잘 나타
낸 말일 것입니다 특히 한국에서 유학자 유학 이라는 용어로서 현재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유교를 종교로 분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
있고 실제로 성균관 유생들이 유교를 종교로서 인식하고 행동하고자 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유교는 종교를 넘어서는것이며 그 이상의 보
편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므로 유교란 어의가 종교적 뉘앙스를 지니고 있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유교는 유학이다>라는 부제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
므로 유학이라는 용어의 가치가 새롭게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유교를 주
축으로 하여 종교적 활동을 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이상이어
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아가 유학이 학문이라는 말은 오늘의 학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는 아직도 유교에서 학(學)이란 말이 무엇을 지칭하는 것인지를 부단히 탐구
해야 할 입장에 있습니다
/haian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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