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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 Giovanopoulos
도올이 효경을 역주 출간하면서 효경의 의미를 연역하는
과정에서 유교의 효가 충과 결함된 것이라는 점 그리고
아버지 중심의 도덕이었다는 점을 비판하였다 아울러 주
자학이 충효를 일체화하여 효의 순수성이 경직되었다고
평하였다
오늘의 관점에서는 그것이 맞는 해석이다 그러나 모든 사
상은 그 시대상 위에서 평가하여야 그 본질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효사상이 강조된 것은 유교사상의
초기부터이다 이 효사상이 아버지중심으로 전개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어머니 쪽을 경시한 것은 아니었다 주지
하듯이 전통시대가 부권중심의 사회였기 때문이다 그리
주자학이 탄생한 송나라시대는 특히 충이 강조되는 절대
군주시대였음을 감안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텍스트로 드
러난 것이 효사상의 전부가 아니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효의 여러 측면가운데 우리가 주목할 또하나의 본질적 부
분은 효의 이념자체가 사람의 모든 사색의 준거로 받아들
여졌다는 사실성이다 논어의 "효는 인의 근본이다"라는말
을 아무런 가감없이 그대로 읽어야 할 것이다
/haianja the haian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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