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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필종부이념비판 

 

윗글에서는 동화속에 나타난 강자와 약자의 반전의

부족을 지적하였다 나아가 여필종부를 성토하고 있

는데

 

애틋한 사랑보다는 "여필종부의 난폭한 유교 이념

을 덮어 씌운 '견우와 직녀', "빗나간 풍자로 어색

한 교훈"을 주입하고 있는 '멸치의 꿈'

 

이라고 하였다. 사상의 역사는 불가피하게 그 당대의

역사적 성취를 반영한다. 당시의 이념을 오늘의 사상

과 일대일로  대비하여  비판한다면 아마도 살아남을

사상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학문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난폭한 유교이념>이란 표현은 자신의 역

사에 대한 폭언이다. 순순하게 오늘에 성취된 사상과

비교하고  논리적으로 비평했어야  마땅하다 우리 조

상들이 모두 난폭자가 될 것이 아닌가 각시대에는 그

시대에 맞는 혹은 그 시대가  조성한  이념이 있고 그

당시로서는 역시 그것이 하나의  이상이었다  역사를

따라서 이상이 변하는 것일 뿐이다 현재의 싯점이 영

원한 이상일 수 없듯이 어떤 이념은 발전해 나아가는

것이므로 지나친 격정을 보이는 것은 온당하지 못할

것이다.

 

오히려 그  나머지  많은  부분에서 우리는 또한 역사

의  성취를  탐구하고  간직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으

며  여필종부의 사상  가운데에서도  그런 요소가  있

을 수도 있는것이므로 폭언적 성토 보다는 역사와 사

상에  대한 탐구 자세가  더 필요하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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