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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은 오늘날 새로운 약진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오늘의 세계에서 한국인

이 이룩한 성과와 업적은 한글로 표현되고 구현되어 그 생명을 얻게될 것이

다 다양한 문화적 생활적 성과가 이룩될 때 이것이 적절하게 표현되어야 하

고 그 표현된 상징물이 세계적  보편감각에 어울릴 수 있어야 하겠다  그런

점에서 한글은 새로운 역사의 총아이어야한다 그러자면 자연히 한글표현의

다양한 가능성들이 어떤 선입견이나 고정관념 없이 자유롭게 모색되어야하

며 충분히 실험 검증 개발이 지속되어야 한다  이에 한글박물관에서 정리한

글들을 소개한다

 

                                                                                      하이안자

 

 

 

 

 

한글박물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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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에게 일반인에게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라는 용어는 몹시 생소하다. 출판업계와 인쇄업계에서는 타이포그래피라는 말 대신에 ‘원고지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왔다. 우리나라에서 타이포
그라피라는 단어는 디자인업계에서 전래된 용어이다. 어원적으로 타이포그래피는 타이프를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뜻이다. 타이프(type)는 활자를 말한다. 나무활자(목활자)이건, 금속활자이건, 도자기활자(세라믹활자)이건 활자를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이 타이포그래피의 원래 의미이다. 폰토그래피(fontography)의 어원은 폰트를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뜻이다. 폰트(font)는 인쇄용 본문 활자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금속활자보다는 디지털 활자(digital type)일 경우에 폰트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 한글 활자의 사용 역사는 약 600년이지만, 한자 활자는 2000년 이상이 된다.
 

 

 

 

 

[표 4] 한글의 글자꼴(서체)의 10가지 범주
1) 바탕체 = 본문체, (명조체) Body text type, Serif
2) 돋움체 = 네모체, 훈민정음체, (고딕체) Sans Serif, Grotesque, Gothic
3) 제목체 = 헤드라인체, 타이틀체 Heading type
종이책은 15포(21급), 비종이책은 63급 이상
4) 디자인체 = 그래픽체, 장식체 Graphic type
5) 서예체 = Calligraphic type
6) 외국어표기체 = 외래어표기체
7) 쓰기체 = 필기체
8) 탈네모틀체 = 탈네모꼴체, 빨래줄체, 샘물체
9) 풀어쓰기체 = 푸러쓰기체
10) 기타  

 

 

 세계 문명 발상지의 그림문자도

 

 

이집트 상형문자의 변천도

 

 

설형문자의 변천도

 

로마문자의 변천도

 

한자 문자의 변천도

 

한자 서체의 종류

 

 

한자 번체자와 간체자의 비교

 

1.3.1 서양 로마문자의 조형성
 

서선의 조합적 특징을 보면
* 세로선으로 만 이루어진 것-I
* 가로, 세로선으로 이루어진 것-E F L H T
* 가로선과 사선으로 이루어진 것-Z
* 세로선과 사선으로 이루어 진 것-K M N
* 세로선과 곡선으로 이루어진 것-B D P J
* 세로선, 곡선, 사선으로 이루어진 것-R
* 사선으로 만 이루어진 것-V W Y X
* 사선과 가로선으로 이루어 진 것-A
* 곡선으로 만 이루어진 것-O Q S C U
* 곡선과 직선으로 이루어진 것-G

 

 

인도게열 문자의 구조도

 

 

한자 계열 문자의 구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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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동양의 문자는 서양의 문자보다 한 차원 높은 서체로 계속 창조 발전시키고 있다.
세계의 문자에 대한 생성 변천과 조형적 특징, 현대문자들의 조형성을 간략하게 밝혀보았다. 세계 수많은 문자들의 생성변천에서는 서양과 동양으로 구분했고, 구조적 조형성 고찰에서는 동서양으로 구분하되 인도문자를 비중 있게 분류하여 다루었다.
세계의 모든 문자는 크게 의미성과 음성적 특징이 동시에 내포된 표의문자와 단지 음성으로의 기능을 가진 표음문자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세계의 문자 생성은 그림문자로부터 시작되었는데 크게 로마자의 원조인 이집트의 성각문자, 한자의 원조인 중국의 갑골문자, 인도계열문자의 원조인 수메르 설형문자로 나눌 수 있다.

이들 모든 현대 문자는 구조에 있어서 기본점획이 상·하·좌·우 위치로 모여서 문자가 형성되고, 문자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위에서 아래 순서로 나열하여 하나의 문장을 구성하는 공통적 특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 문자 자체로 보아 한자와 같이 전·예·해·행·초서와 같은 서예적 서체가 형성된 것, 일본문자와 같이 문자생성 자체가 흘림체형의 히라가나와 해서체형의 가타카나로 형성된 것, 알파벳과 같이 인쇄체 대문자와 소문자 그리고 필기체로 형성된 것 등 각각의 형태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동양의 문자인 한자, 한글, 일본문자는 예술적 서체로 계속 창조 발전시키고 있다는 점은 서양의 다양한 활자체 개발보다도 한 차원 높은 문자개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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