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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신제가
修身齊家
전통시대에는 대학에서 정리하고 있는 수신제가의 논리가 강조되었다
가정의 중요성을 말한 것이지만 그러나 이 시대는 전근대사회에 속하는
때였으므로 남성중심의 리더십이 확고부동한 사회환경에 처하여 있었
으므로 권위적 방법을 통하여 강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단선적 구조
하를 가지고 있었다
전통적 수신의 논리는 리더십을 독점한 남성의 인격수양을 통하여 그 가
정의 리더십이 합리적으로 배려있게 작동되는 것이 핵심이었으므로 수신
제가의 용어가 탄생한 것이었다 그러나 가정의 중요성은 예나 지금이나
조금도 변함이 없는 것이므로 남성의 리더십에 의한 많은 비극과 애환이
역사상 나타난 것이 사실이었다 중국의 진나라 태자 신생이나 한국 고구
려의 호동왕자 등이 그 대표적 사례이다
근대이후에는 남성중심의 리더십이 퇴조하고 가족개개인의 욕구와 개성
이 자유롭게 펼쳐져야하는 역사적 환경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아직 남아
있는 남성중심의 리더십은 강력한 도전을받게되었으며 여성의 리드욕구
가 약진하는 형세에 있다 남녀 자녀 상하로 구분되는 각 계층집단구성원
들이 각자의 자존의식이 중요해지면서 리더십의 의미가 변전하고 있는
것이다 이젠 상호간의 작용이 핵심으로 떠오른다
사실 가족의 문제는 리더십이라는 형식논리가 중심은 아니다 그 내부에
존재하는 마음의 문제다 1)삶의 영위자체 2)개인의 희망과 욕구가 상호
갈등을 일으킬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상대를 인정하는 호혜의 관념이 있
다든가 상대의 삶을 나의 삶과같이 존중하는 자세가 되어있다면 어떤문
제이든 풀릴 수 있다 오만과 독선 아집과 이기주의 같은 것들이 화해와
융통을 가로막는 최대의 장애이다 리더십의 문제는 그 다음이다 공자는
이를 인이며 덕이라고 하였고 서심이라고 하였다 오만과 독선은 내마음
깊은 곳에 무의식에 가까운모습으로 존재하므로 끊임없는 자성이 그 유
일한 해법이다 자존과 오만 편견이 없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의 오만과편견 자존과 이기심을 과감히 인정하는 데서 자아
성찰이 시작될 수 있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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