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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
한글의기원에 대하여는 여러 논란이 있었다 그 논란의 근거가된 '자방고전(字倣古篆)'
의 어의는 아직 불분명한 점이 있지만 '낱자는 옛 글자를 모방하여 만들었다'라고 읽는
것이 순리일 것이다. 전서(篆書)라는 서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핵심적인 문제는 '옛 글자의 모방'의 의미다.
이에 대해서 광의의 해석을 해 볼 때는 전연 문제가 없는 일이다 역사나 문화의 일반이
론에서 상호 모방은 문화접변( Accurturation)론에 의하면 자연스런 일이기때문이다 보
다 협의의 의미에서 구체적이해를 원할 경우에는 이 일반론에 튼튼한기초를 두고 분석
하는 일이 우선일 것이다. 조선초기의 문화적 환경은 1)고려시대까지 이어온 한국 전통
역사의 맥이 강하게 유지되고 있었고 2)중국문화와의 교류가 심화되고 있었으며 3)대륙
북방의 역동적 정세가 아직 활발한 것이어서 원나라 때 이래로 이루어진 동서교류의 성
과를 통해서 넓은 문화적 교류의 성과도 있었다. 자기전통.자기문화권,세계의 교류영역
이 열려있었던 사실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한글 정도의 차원높은 보편적 가치란 1)내부 문화역량의 깊이 2)넓은 문화적 교류라는
두가지 요소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질 수 있었을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예를
들면 내부 역량으로서는 음양오행과 삼재사상같은 원리적 탐구의성과가 일반적 당위를
표방하는 형식적 용법을 넘어서고 또한 신비적 막연함을 벗어나 구체적 사실적 이해의
성과가 있었음을 의미하고 특히 언어 음운학의 범위에서 그러하였다 여기에 정치학의
영역에서 위민사상(爲民思想)을 절실히 구현하려는 정책의지가 이와 결합하여 강력한
실행력을 갖출 수 있었다. 조선시대의 탐구역량과 깊이를 보여주는 역사적 사실이다 나
아가 넓은 문화적 안목이 유지되고 있었으므로 문자창제을 둘러싼 격의없고 방대한 조
사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보편적 객관적 성과를 낳을 수 있는 제여건이
존재하였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한글 창제의 사실이 역사적인 것임을 밝혀야 하므로 그 성과가 독
창적이고 첨단적이며 보편성을 강력하게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성을 균형되게 성찰함으
로써 독보적 역량을 증명하는 방향으로 한글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 때
한글 창체의 역량의 내부에 어떤 중심에너지가 존재한다고 보아야하는데 그런 의미에
서는 그 중심 역량 혹은 핵심 역량이란 자신의 역사 가운데서 찾아야하므로 전통시대의
문화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요구된다 특히 문자와 관계된 전통역량으로서 한자가 중심
이었지만 그 내부에 존재하였던 독자적 여러 음운 표기방식들에 대해서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하나의 가설로서 우리가 상고시대 이래로 독자의 음운표기 방식이
내부에 유지되고 있었다고 보고 그 대전제하에 문자의 역사를 바라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이안자 Wh.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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