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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정과 얼굴



선화로서 스케치로서...

다빈치는 인체의 표정과얼굴에서  미묘한 표현과함께 하나의 미의전형을 보여주

었다  피카소의 여성상이 모여주는 정돈된 전형적 형태와  다소 뉘앙스를 달리하

면서도 한결 그 미묘함을 다하고 있어 형상에서 보여준 형상적 경지는 어떤 추종

도 불허하는 것이다 


다빈치 스케치는...

균형과 힘과 내면적깊이가 묘사되었다 피카소 선화의 얼굴상은 이에 비하면 매우

고전적이고  전아하여  다빈치 와는 또다른 전형의 쌍벽을 형성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얼굴형은 모든 인체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점으로서....

그것이 선화이든 스케치이든 아니면 중후한 유화작품이든 그 최종적 이미지는 형

상에 의해 구현되는 것이므로 역시 회화의 생명은 형상 자체에 무게를 두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하이안자









< 캡쳐화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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