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모]이 작품은 한글의 원형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재구성하고 있다
한글이 지닌 조형적 원형을 탐구하고 발견하고 이를 극대화하는 작업은
당분간 한글작업의 주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궁극적으로는 보편적 미의
원형에 접근한다는 원대한 목표가 물론 있지만 이런 개성적인 기초작업
이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하이안자
[솜씨상] 한글 2013/ 차가비/ 이화여자대학교,한국예술종합학교
강익중씨 작품을 올린 유네스코 홈페이지(2008.9.8)
유승호_우수수수_chinese ink on paper mulbery_80.3×98.5×7cm_2000_부분
Seoul Design Fair 2010
Hangul=Spirit: Inspired by Korean Characters
Hangul=Spirit:
Inspired by Korean Characters
노영선_한글 2006 - 행복_캔버스에 아크릴채색_45.5×53cm_2006
노영선_Hangeul story 사랑_캔버스에 아크릴채색_130.3×162.2cm_2007
한글디자인
[깊고깊은슬픔]
한글설치작품 강익중-서경덕
캘리그라퍼 이상현(사진 왼쪽)과 디자이너 스티븐 리의 작품
금보성 / 한글사랑, 입체명화로 다시 태어나다 / 2014 /
이중투각과 조각기법으로 국내제일의 명장으로꼽히는 도예가 전성근.
그의 호 '무토'는 '흙을 어루만지고 사랑하다'라는 뜻이 담겨 있어
흙이 좋아 투각을 시작했다는 그의 마음을 고스란히 전해줍니다.
그가 도자기에 한글을 접목시키게 된 동기는 언젠가 건물들을 보면서
어느 한 부분에 한글이 들어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고...
그래서인지 그의 한글 자모음 연작은 마치 고층 건물을 연상시킵니다.
▲ 2009 한타포전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최성현작 / 한글의 조형성을 이용하여 다양한 악세서리 표현 |
오미라 (Oh, Mi-ra) 한글 (Hangul)
건축가 안기현의 ‘일제강점기, 배재의 한글교육’(사진 왼쪽)과 사진가 박우진의 ‘한글, 백성의 글이 되다’.
부에노스아이레스 국립대학(UBA) 디자인학부 학생들이 작업한
글(學) 전 _ 한글의 디자인 철학과 원리를 재조명하는 전시. 자모를 해체해 음률에 따라 디자인한 작업과
이도(세종대왕의 본명)를 한글을 창제한 디자이너로서 주목하며 새로운 디자인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다.
한글이 과학적이다 철학적이다 운운하지만 정작 한글을 내세운 전시하나 변변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얼마 전 개최됐던 한국스타일박람회에서 한글관의 전시내용은 그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몇 가지 한글관련 상품들을 소개하고 있을 뿐 한글이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알고자 했던 이들에게는 다소 아쉬웠을만한 전시였다. 이제껏 한글을 내세운 전시회에서 미처 채우지 못했던 갈증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글’전에서 풀어보면 어떨까? ‘더할 나위 없는’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최고의 디렉터 이도를 만나보자. 그리고 더할 나위 없는 우리 한글의 위대함을 느껴보자. |
|
글. 김혜원 기자 bread16@sandoll.co.kr |
”금보성 작가는 한글회화의 젊은 거장이다. 한글을 홍보하는데 언어보다는
시각적인 회화로서 접근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 조순 전 부총리
'Selfnote > 한글 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작품 (0) | 2015.03.15 |
---|---|
한글로 모양을 그리다 (0) | 2015.03.11 |
한글타이포 사건사 (0) | 2015.02.01 |
한글필기체이미지 (0) | 2015.01.04 |
한글 풀어쓰기 이미지들 (0) | 2015.01.04 |
- Total
- Today
- Yesterday
- 홀홀히
- 휘쳐
- 시공
- 해군항적도
- 항적도
- Carmen Cicero
- 유교
- 존재
- 문재인
- 폴헨리브리흐
- 이상
- 헬렌후랑켄탈러
- 하늘그리기
- 회흑색
- 팔괘
- 요즘
- 삼재사상
- Bruce Cohen
- 한스 호프만
- 편향지지율
- 홍익인간 연의 논어
- 새벽
- Karin Batten
- 자연주의
- 문명
- 일기
- Helmut Dorner
- 폴 레몬
- 열정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