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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대미학의 궤적과 새 지평



피카소 클레 칸딘스키 이후 근대회화는 불안정성을 극복하지 못하였다  그들의 업적이

불안하다는 뜻이 아니라 대중 작가 상호간의 합의와 일치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것

이다 과연 큐비즘이 왜 위대한가에 대한 답은 명확하지 못하다는 뜻이기도하다 


마티스가 언급한 점 선 면은 미학적 성찰의 기반을 제공하였다 너무도 당연한 사실이지

만 이를 절감하는 작가는 많지 않았다 그만큼 미학적 깨달음은 감각을 절실하게 요구한

다 막연한 앎은 큰 의미가 없다 새롭게 절감함이 미학의 힘이다


회화의 원초적 형상을 추구한 개척자로서 클레 칸딘스키 그리고 몬드리안은 뛰어나고

성실한 모색을 보여주었고 미의 정체성과 구조에 대한 성찰의 깊이를 더해주었다 그것

은 말과 시각으로 형언할 수 없는 미학적 지향방향을 보여준 것이었다 물론 그들이 어

떤 결론을 보여주려한 것은 아니다 우주상에는 결론이란 없다 무엇도 가능하기 때문이

다 그러나 모든 미작 권능의 근원을 탐지하는 새로운 방식을 시도한 것이었다


현재는 바스키아가 이를 계승하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이 역시 하나의 새로운 시도이며

기존의 미적 탐구 방식을 보다 자유롭게 구사한 것이었다 물론 이념적으로 계승한 사람

으로는 데미안 허스트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모두 회화의 철학자들이라고 평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작가의 내면을 위주로 진실을 추구한다거나 객관적 빛의 상황을 혹은 색채를 그

중심에 두고 시도한 화가들도 있다 또한 보는이의 감각을 위주로 화해의 정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교감의 예술을 꾀하는 이들도 있었다 이들은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데에

성공하고 있어 회화의 한 전형을 이루기도 한다 이 역시 회화의 외연에서 객관적 절감함

을 추구한 또하나의 시도들이다 샤갈 고흐 마네 모네 드가 쇠라 등등의 작가들이 이에

속한다고 생각된다


지금의 싯점은 보다 개명된 관찰술과 표현기술로 인해 회화의 장 자체-즉 붓 캔버스 물감

인간을 중심한 회화적 영위의 제요소가 그대로 자연과 우주의 요약체로 보는 것이 가능해

졌으므로 실험실 이상의 실험적 작품이 가능해졌다 설치미술은 말할 것도 없이 그 종합적

진실의 장이된다

이제 회화는 진실을 탐구하는 과학이나 인문과학과 또는 예술 일반이나 철학과 완전히

동등한 진실탐구의 영역으로서 확립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새로운 거장의 출현을

고대하는 까닭이다 그들의 새로운 발견이 가능해진다면 역시 최대의 성과를 올리면서 인

류문화의 발전을 견인할 것이다  삶의 강력한 원리를 획득하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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