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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그자체의 아름다움 ....읽어보세요-글˚이용제 (서울종합예술학교 교수)
한글의 여러 문제들
한글은 창제당시의 자모는 매우 단순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문자로 운용하는
규칙을 정하여 문자로 구성되었을 때는 다소 복잡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 내부에 단순한 자모를 거느리기 때문에 어지럽거나 번잡하다는 느낌을 거의 없
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문장으로 구현하였을 때 뛰어난 가독성을 지니고있어 의사
소통에서 으뜸가는 문자이다
그럼에도 최현배 주시경 선생을 비롯한 초기 한글학자들이 가로쓰기에 관심을 가
졌던 것은 그 표면적 주장보다는 그 이면에 어떤 믿음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즉 서양문자를 이상으로 생각하고 나아가서 서구문명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는 입
장에서 한글을 생각해보고 동양적 구조를 지닌 한글이 서구적 형태로 변경하는 것
이 어떨까 생각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즉 가로쓰기 주장에는 그 배경이 있을 것으
로 보인다는 것이다
여하튼 넓게 보면 한글 가로쓰기는 서구화의 한 상징일 수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
의 서구화는 계속되고 있고 최근에는 세계화의 물결을 타고 강화되고 있는 것으
로 보인다 서구화는 역사적 추세다 즉 역사의 요구라는 것이다 모든 분야에서 서
구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무의미한 일이 아니다 우리 전통시대의 성과가 빛
나는 것이지만 그 동아시아적 성취의 결과를 서구적 성과와 접목할 때 더 의미있
는 진전을 이룰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한글 가로쓰기는 그 같은 실험적 의미를
간직한 것이며 황당한 것은 결코 아니다 그러므로 그 실험은 아직 유효하며 결론
이 난 것은 아니다
한글은 그 자모 형상의 단순성이 뛰어난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 보통이다 외국인
의 눈에도 기하학적이라는 평을 주로듣는다 기하학적이라는 말은 보편적양상을
지니고 있다는 뜻이다 기호적인 것이 아니라는 뜻이기도 하다 대개 회화의 형상
도 기하학적 선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므로 한글의 단순성은 회화예술의 기초로
서 이해할 수도 있다는 의미를 함축할 수 있다 이같은 단순성의 문제도 깊이 연
구해야할 중요한 분야일 것이다
-하이안자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적 표현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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