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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note/유교선언

신화유교

하이안자 2016. 3. 30. 00:55


          치우천왕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신화유교(神話儒敎)




신화유교라고 하면 매우 생소할 것이다 신화와 유교가 무슨 관계가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들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교가 신화의 끝자락에 피어난 것임이 사실이다 유교는 동북아시아에서 시작된

신화에서 발원하여 중국에서 정형화되고 다시 동북아에 전파되어 어우러지면서 그 정형성이 주도

해온 것이었다 정형화된 경전의 힘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 정형화된 유교가 발전하면서 다시 독특

한 개성이 발현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신화의 힘으로 시작된 유교의 본질적인 힘이 작동한 결과

일것이다


정형화된 유교가 지배한 전통시대 유교 2000년은 끝났다 이제 유교의 본질로 돌아가 새로운 누천

년을 준비할 때다 그런 의미에서 신화유교의 탐구가 필요하다 신화시대에  들어가면 유교의 요람

이된 신화들 삼황오제와 환인 환웅 단군 등과 만나게 된다 신화 속에서는 이들이 서로 어우러지고

이어지고 있다 이 장면에서부터 유교신화의 힘을 재발견해야할 것이다





<참고기사>

신화의주제








신화의 여러 요약된 속성들




고대 사람들의 사유법에 대하여 H.H.A Frank Fort는 우주를인격적으로 파악하며(I-Thou 관계) 부분과 

전체의 일치를 추구한다고보았다 인격적으로 파악한다는 자체가 이미 전체적 받아들임을 의미할것이다

실로 부분과 전체의 일치는 사물의 본질을 중시하는 태도라고 생각되며 근원적인 것을 지향하는것은 사

람의 영성이 요구하는 것으로 자신의 정체를 알려는 강렬한 요구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Bronislow K. Malinowski -A Scientic Theory of Culture and Other Essay-에서는 오락적성격(tale)

사회적 공명심 추구(legend) 신성한 경외의 대상(myth) 등으로 신화의 내용을 분류하였다 신화는 역시

직관적우주관 인간관그리고 사물관을 표현면서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생활화 문화화하여 삶 속에 유지

하게 된다는 점이 주목된다 물론 이것이 역사상 후대로 이어지고 있다


Ake Hultrantz는 신화를 1)사물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 2)민족 세계관의 제요소 3)신 시조 영웅 4)행위

의 시원 본질적인 것 형성 5)지상-천-지하로유동하는 공간성 6)설명기능 증명기능을 수행하면서 사회

적 문화적 문화창조에 관여한다고 보고 있다(한국민족문화사상사대계 1982 형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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