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氣理論說
所謂氣卽體之充也者孟子學說也浩然之氣亦孟子說也實則勇力之謂也
堂堂然者氣之靜貌而決然變化者氣之動形也養氣之說尤爲有力說也哉
人之生也則受之矣生命氣之所爲也營衛亦氣之所爲也生死亦氣之所爲
也風雲雨雪亦死氣之所爲也然此卽非生命也然亦必是爲生命所原者與
맹자가 시작한 기론의 핵심은 간명하다 살아있는 인간의 몸에 충만
한 그 무엇이라고 정의를 내렸고 기를 기를수있다고 생각했다는 점
이 핵심이다 과연 기를 기를 수 있는 것인지 우리는 더 증명해야 할
것이다 우주에 충만한 기를 호언하였던 맹자는 비교적 장수 하였지
만 기록적인 것은 아니었다 우리는 큰 기운을 기를 수는 있어도 생
명을 좌우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정당하고 곧은 기운
으로 어떤 불후의 가치를 만드느냐에 있다고 생각된다 유한한 삶을
영원한 것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평생에 건강하기 위해서 우리는 기를 관리해야할 것이다 또한
질병을 치유하기위해서도 기를 관리해야 할 것이다 오직 그래서 기
론이 필요한 것이라고 믿는다 건강을 위한 기론이 핵심이라는 생각
이다 아마 그래서 맹자는 의지가 기의 장수라고 하였다 마음의치유
를 통해서 기의 원활한 운행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맹자의기론
이 단순한 윤리론일 수 없는 까닭이다 이천 선생은 사욕을 다스리는
무욕의 삶을 견지하여 70세에도 장년같은 근골을가졌음을 언명하였
었다 기의 관리는 선생의 경우보다좀 더 적극적이어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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