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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원문:새로쓰는한일고대사(종회)

를 읽고나서.....

 

 

 

 

 

 

위 연재기사 필자는 글을 마치면서  한일 고대사연구를 술회하고

자신의 연구의 근원정신의 정체성을 모색하는 글에서 다음과 같

이 말하고 있다

 

 

누군가 계속 우리의 실체를 이야기하고 설명하는데도  그것은 우리가 아니었습니다

이제 '우리 정신의 고향'을 찾아서 가야할 때라고 생각했지만 그 길은 요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끝없이  닫힌 세계를  강요하는
유학(儒學)이라는 낡은 정신을 '우리의

것'으로  미화하고  있는 것이 제게는 견딜 수 없는 고독이었습니다. 이것이 우리 전

통의  학문이고  우리 자신의 본질이라면 우리에게 고향은 없는 셈이었습니다. 철저

히 인간의  존재와  사고를 유린하고 가부장적인 질서와 닫힌 세계를 강요하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었지만 찾아갈 '마음의 고향' 또한 없었던 것입니다.

차라리 "여보게,  모든  이론은  회색이고, 영원한 것은 저  푸른 생명의 나무라네"라

는  메피스토펠레스의  말이  잠시나마도  위안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생명의

나무'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말하자면 고향을 찾을 수 없다는 안타까움은 표현으로 역사학적 신념과

연관해 문제되는 것 으로 생각된다  유교는  사상의 역사이며 보편한 역

사의 중핵이므로 유교가 고향이 못된다는 말은 자신의 역사를 포기하는

것일 수 있다 유학은 중국이나 일본과의  관계를  떠나서 스스로 영위돼

온 우리 역사로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haianja the haian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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