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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ivided by 1-George Fisher

 

 

 

형상성의 문제

 

한국의 미술분야에서 그  상황을 분석하는 일은  많을수록 좋을 것이다

한국의 미술과 서예 등의 전반적 특징은 그  미적언어가 명쾌하고 색조

가 선명하며 명암이분명하게 드러나지만  그러나 형상언어에서는 자연

주의적 범주를 대개 벗어나고있지  못한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몇몇 회

화적 경향을 따라서 극사실주의  추상주의  표현주의 등을 따라 작품을

구현하는 예가 있으나  이는  보편적인 것이며 독자적 개성을 드러내는

것은 아니다 물론 그 같은  경향성을 따른다고 하더라도 일정범주의 개

성과 의식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개성 표현에 문제는 없다 다만 한국적

미학의 개성이  또하나의  보편성으로  정립될 수 있는지를 시도함에는

곤란이 있을 것이라는 뜻이다

 

형상성의 문제는 색 명암과  함께 회화를 구성하는 근본요소이기 때문

에 간과할 수 없는 것인데 과연 한국적형상을 어떤 것인지를 추구하는

예가 적다는 것이다 물론 전통적 소재를 다룰 경우 전통형상을 그리게

되겠으나 한국적 형상의 본질을 더욱 치밀하게  탐구하고 표현하는 노

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물론 개체의 형상과 정경 분위기 그림의 주제

등이 유기적으로  아울러 표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적 형상이

표현되고 있지 않다는  말이 아니라 이것이 강조적으로 미학적으로 특

기할만한 일관성으로 드러나야 할 것이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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