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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유교가 생활화된 나라로 알려져 있다. 몇가지 중요한 생활관습이 한국인을 지재하고 있다는 점을 주로 지적한다
그같은 점을 윗 글에서 적시하고 있다. <효> 라든가 <어른공경> <예의> 같은 것이 그 중요한 요목으로 보고 있는 것이
다. 유교는 그같은 생활로서 지탱되고 있다고 보는 것은 사실은 유교가 <관습적 문화>로서 존재한다고 보는 것인데 유
교는 관습적 문화로서 존재하는 데 그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유교의 본 모습은 사실 유교적심성에 있다고 보아야 할 것
이다. 유교적 심성이란 어짊과 의로움인데 유교적 생활문화가 유교적 심성으로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보편적 철학이며
사상으로서 가지는 유교의 내면성이 정체될 수 밖에 없게될 것이다. 삶의 최고의 가치로서 확신되지 않는다면 유교가
한국인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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