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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문명의 탄생 가능한가
현재의 싯점에서는 매우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생각되지만 한글을 중심으로하는
새로운 문명과 정신을 새로이 수립하는 일은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그것은 한글이
라는 고유문자를 역사의 중심에 두고 새로운 역사적 창조의 계기를 만들 수 있느
냐 하는 문제이다 이는 우리민족이 이끌어온 장구한 역사의힘을 새로이 발현하려
는 노력의 상징이다
개인의 삶은 짧고 유한하며 그들의 삶의 성과도 일정할 수 밖에 없지만 그 의지와
지향함이 원대하다면 우리는 즉시 그 큰 길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새로
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고 그 새로운 역동의 끝에 새로운 고전이 될 수 있는 삶의
전형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맑고 고아한 의지의 응축으로만 가능할 것
이다
넓고 큰 의지야말로 개개의 삶을 초월 하는 유일한희망이다 우리 개인들은 수시로
사사로움에 얽매이고 오판과 과욕 실수와 좌절 그리고 수많은 착오를 경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궤도를 그으며 진전과 성과를 이루어 내는 것은 오로지
새로운 의지와 드넓은 지향성의 힘이다 새로운 의지와 새로운 삶의 성과가 하나
둘 응축되어 거대함을 이룰 때 그 가운데 에서 새로운 문명의 힘이 자라날 수 있을
것이다 문자는 그 실질적 그릇이 될 수 있으며 그 상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의 우리에게는 새로움이 필요하다 단순히 살아남기위해 국제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혁신이 필요할 뿐만 아니다 우리 삶 자체를 경신해야할 필요에 절실히 직면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 문자의 힘을 진정한 현실의 힘으로 승화하기 위해
서는 바로 그 삶의 힘이 실려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사고와 사색의 힘이 온
전히 실려야만 할 것이다
우리의 고전 시대에는 한자로 사색하여 새로운 경지를 열었었다 한글 이후에는 당
연히 한글로 우리말로 사색하여 새로운 경지를 열어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
으로는 이미 한글의 시대를 맞이하였지만 한글로 사색하고 행동하는 역사는 아직
열지 못하고 있다 특히 근대화를 수행하면서 서구문화와 언어를 번안하는 수준의
개념을 삶의 중심으로 삼아왔고 스스로의 판단과 그로부터 창출된 새로운 의미를
담지 못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우리의 절실한 욕구와 희망 그리고 우리 스스로의
가치를 생각하고 만들어가는 노력의 결과물들이 우리 언어와 문자에 얹혀지지 못
하고 있다는 뜻이다 한글은 그 런 의미에서 새로움의상징으로 수립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글의 언어적 가능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한글로 글을 쓰고 사색하는 일은 매우 즐겁다 쓰는 사람 스스로 명쾌해지기 때문
이다 고전 한문으로 쓰고 사색하는 것과 혹은 영문으로 하는 것과 전연 다른 새로
움이 있는 것이다 생각의 리듬이 다르고 글에서 보이는 시각이 다르고 진행되는
언어적 감촉과 쪼여지는 빛이 다르다 그 붓끝이 새로우니 그려지는 그림이 달라지
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그런 성과가 아직 없다는 것이다 왜인가 새로운 삶과 사
색의 실체가 아직 미미하기 때문이다 한글이 그 실체를거느리지 못한다면 아마도
한글은 문명의 중심언어로 등극하는성과를 남에게 내주게 될 것이다 마치 페니키
아 문자나 이집트 문자와 같은 결과를 낳을것이라는 것이다 문자의 주인이 역사의
막강한 주역이 되어야만 할 것이다
언어는 세계를 재단하는 칼이며 문물을 다루는 조각도이며 사색을 일구어내는 용
굉로이다 문자는 그 표상이며 도구이다 우리문자로 사색하는 의미를 강화하고 깊
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높은 자존의 수립이 필요하다 한글은 완전 독립이 가능한
문자다 한자와 영문을 완벽히 소화할 수 있고 어느 문자에도 의존할 필요가 없을
만큼 완벽하다 물론 일부 한자어원을 써야하고 서구어 발음을 새로이 표기해야하
는 과제는 있다 세계화된 시대의 혼란한 와중에서 우리글은 그 중심을 잡아줄 수
있을 것이다 한글은 그 문자 내외의 양면에서 그리고 이를 사용하는 마음가짐에서
완전히 일신을 기할 필요가 있다 자기 언어를 기록하는 데 한글처럼 완벽한 일치
감을 줄 수 있는 예는 없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우리글은 빛나는 희망이 있다
-화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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