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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의 정체성
세종대왕이 한글창제를 결심하였을 때 그 대전제는 한자와 같은 복잡한
문자는 아니었다 그 목표가 대중 백성들의 문자생활을 열어주려는 것이
었기 때문이다 한자는 그림글자에서 출발하여 장구한 역사동안 변화발
전해온 것인데 비해 한글은 문자의 본질을 직시하고 어법과 음운을 탐
구하여 전연 새롭게 창조해낸 것이다 쉽고 단순하고 편리한 것이 문자
적 목표였다 그같은 새로운 발상의 배경에는 주지하듯이 깊은 유학적인
애민사상이 있었다 문자를 창안하는 과정에서는 극히 합리적인 과학적
배려가 있었다 그리고 광범한 문자적 선례의 참고가있었을 것으로 생각
된다 한자의 모태가 되었다고 주장된 것으로 구자라트문자설 파스파문
자설 신지문자설 그리고 심지어는 이스라엘문자설 까지 여러가지가 있
지만 문자의 일부 유사성에 근거한 것이다 모든 표음문자는 단순한 자
형을 지니고 있으므로 자연히 유사한 글자모양이 나타나는 것은 오히려
당연한 일이며 모든 문화에서 유사성이 독창성을 훼손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보편적 기치성을 입증하는 것이다
그러나 주의할 사실은 다름이 아니다 모든 위대한 역사적 성취는 하루
아침에 뜻하지 않게 생겨나는 것은 아니다 오랜 역사적 전승과정에서
그 이념 사상 방도가 추구되고 그 수단과 바탕이 마련된다 한글을 만들
낸 역사적 배경과 요인을 깊이 탐구해야하는 이유이다 오랜문자생활에
바탕을 둔 체험과 그 사회에 전승된 다양한 문화 사상체제 그리고 인격
적인 체취와 개성 등이 당시대의 문제와 연관하여 창조의식이 촉발되고
또 실체로 창출된다는 사실성을 탐구해야 할것이다
그같은 종합적 입체적 배려가 이루어진후에 한글의 진정한 가치와 미학
이 보다 잘 정의될 수 있을 것이다 반포문에는 '옛 글자를 모방하여' 문
자를 만들었다고 하였다 그 옛 글자가 어떤 것인지 밝히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외국의 문자들 그리고 한국의 민간에서 사용되어왔던 속용문자
들을 바탕으로 하였다는 의미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외국의 문자들
을 통하여 문자의 보편적 형상과 문자형의 본질을 탐구하고 국내에서
사용돼온 속용문자를 통하여 우리에게 맞는 음과 형상을 찾아서 장기간
의 모색이 있었고 이들 당대의 우주관 인생관과 연관하여 일정한 질서
와 계통성을 더하여 문지적 원리를 확립하였다 모든문자가 일정한 질서
가 있고 미학적특징이 있지만 원리론적 접근까지 시도된 예는 전무후무
한 일이다 발음기관설 천지인설 등은 한글이 원리론에 충실한 문자임을
선언한 것이다
부수적으로 논하고 싶은 것은 발음기관설과 삼재설의 관계이다 이는 한
글을 창제하는 과정에서 사용하였던 중요한 원칙인데 삼재사상을 기본
으로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발음기관의 형상을 문자적으로 확립하는 과
정에서 다시 삼재설의원칙으로 환원하였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자음의
모든 필획이 천지인의 범주 속에 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는 일이다 그러
므로 자음과 모음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삼재설의원리에 의해 문자확립
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발음기관을 상형적으로 묘사한 것이 아니다 발음
기관과 음의 발생과정을 아울러 심찰하여 이를 원리적 문자적 발상으로
재구성한 것이었다
-하이안자 화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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