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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과디자인의접목

 

 

<편집자주>

 

 

윗 토론에서 편집자에게 주목되는 부분은 다음 문단이다

 

월간 디자인(이하 디): 우주의 이치라는 것은 해석하기 나름이지 않습니까?
최: 그 당시의 동아시아, 정확하게는 중국의 세계 해석을 담아낸 거지요. 주목

할 것은 우리가 한글 창제를 중국 이데올로기로부터 벗어난 민족 문화 창조의

원형이라고 하는데 그 속에는 중국을  기본으로 하는 동아시아의 원리가 남아

있다는 거지요. 한글에는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적인 것과 민족적인 것, 즉

두 가지가 모두 들어 있는 겁니다.  그러니 한글 속에서 동아시아적인 것을 제

거하고 민족적인 것만을 발견하려는 것은 우리의 이데올로기가 투영된것이겠

지요. 그렇지만 한글에는 역시 김 선생님 말씀처럼 동아시아적인 보편성이 있

는 것이지요. [출처] 월간디자인 (2008년 6월호)

 

한글에 반영된 삼재사상이 중국사상이라는  지적에 대해 동아시아 보편적 사상

이라는 답변이 있었다  자칫 동아시아적인  것과 민족적인 것이 서로 다른 것으

로 분리될 이해상의 혼란이 초래될  수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동아시아 각국은

보편성을 공유하였지만 이 보편성을  탐구하고 느끼고구현하는 방식은 서로 전

연 달랐던 것이므로 민족적 개성을  발휘하는 것에는 하등의 지장이 있을 수 없

는 일이었다 또하나 지적하고  싶은 것은 동아시아  보편사상과  가치가 오로지

차이니즈에 의해 생성된 것은 전연 아니다 동북아시아  다양한민족활동의 총체

로서 이루어진 것이므로 그런 우려는 의미없다 오히려 중국적인 사상과 가치는

한국과는 괴리를 일으키는 측면이 있다

 

 

                                                                        -하이안자 화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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