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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o Ferri
회화성의 탐구
회화란 무엇인가 정의하는 것이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회화적
현상은 이런 것들일 것이라고 논할 수는 있다 적어도 우리가 그림을
직접 대면하고 거기서 풍겨나오는 색과 빛과 형체의 어우러짐을 통해
어느정도의 변별이 가능하고 이를 회화성의 일환이라고 생각할 수 있
다는 것이다 이같은 태도는 요즘유행하는 과학철학의 이념과도 통하
는 것일 것이다
고전적 색광의 절제를 발상의 기초로 삼아서 보면 화면의 재구성이
회화적 행동일 것인데 이 때 텃치의 표출 정도 빛의 노출과 색상의
정도의 선택 그리고 형체의 드러남의 정도를 조절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공통되게 유지되는 것은 표현의 주제
즉 그리는 이유가 매우 은밀한 방식으로 드러나는 것이 보다 회화적
이라는 것이다 감상자에게 강요하지 않고 자연스런공감을 소중히 여
기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회화적 절제가 그 핵심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나 회화는 눈에 띄어야 하는 것이기때문에 그 절제의 모습 역시
매우 은밀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회화는 현저함과 은밀함을
공유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생각된다 어떻게 절제할 것인가
하는 것은 결국은 사실성의 확대 축소 등 다룸 방식을 의미한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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