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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의 조형적 기초역량
현행의 한글 음소 자형이 완결형으로서 영원불변의 유일한 것이 아니라면 한글은 어떤 방향으로
변전할 것인가를 검토해야할 것이다 이미 완전한 것이라면 그럴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
이 진화하듯이 인간의 문명도 진보한다 각 시대의 문명의 모습은 그 당대의 진화정도를 나타내는
것일 것이다 문자 역시 잘 드러나지 않지만 내부에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글이 발전해 나아갈 한 방향으로서 현행의 객관적 글자외형의 변화를 추정할 수 있다 현재는
조형공간의 자유로운 활용을 통한 일정한 범위의 변화만 상상할 수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한글문자의 기초역량의 본질을 추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점 선 면과 같은 조형의 기초역량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문자적 특질을 부하할 수 있는 최소한
의 기초적 문자역량의 단위를 상정하려는 것이다 우선 공통적으로 하나의 수선선분을 기초로하
여 생각할 수 있는데 수선선분을 발성기관의 열고 닫힘을 의미할 수 있다 여하튼 이 수선의 상
하에 연접하여 선분이 좌우상하로 확장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대개 조형적 특징이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의미화되는 것은 단순한 선의 연결구조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연결구조의 질서 속에서 그 단순한 선들도 의미의 자리를 얻게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글의 문자형을 논할 때 연결구조의 의미와 감성 같은 문제들이 논의돼야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대개 구조와 시스템 속에서 부분구성인자들이 의미를 띨 수 있으며 이런
의미구조를 통해서 감성적 이지적 일치감을 일으킨다 이 때 이 일치감이 문자의 진정한 기초역
량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때 상하 좌우 내외의 공간구조가 그 배경을 이루게되며 이 공
간에서 호흠과 역동이 일어나면서 일치감을 구현하는 에너지를 생성한다고 생각된다 공간 속에
서 문자선들은 무엇을 상징하고 나타내는가를 끊임없이 물어야 할 것이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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