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elfnote/메모사항

천부경해설

하이안자 2015. 8. 16. 08:51










게시자주



천부경이 농은집에서 발견된 이상 환단고기에 소개된 비전들이 모두 전혀 허구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더구나 이들 비전의 글들은 홍익인간과 재세리화 등 독창적 사상을 담고있으므로 그 사상을 낳은 이치의

체계가 있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천부경은 수리체계로서 만물의 생성을 표현한 독자적인 내용을 보여

주고 있으므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우리가 홍익인간 사상의 위대함을 부정할 수 없는 것이 그 근거다


막연히 위대한 민족사를 되찾자는 생각이 아니다 쇠하고 산실된 우리 역사상의 정신과 사상을 복원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한 국가가 문화권 세계의 흐름과 동향에 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자신의 근본이념과 사상이 존속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고대이래 우리선조들이 유지한 정신세계를 알려

주는 자료가 극히 귀한 상황에서 모든 비전자료를 검토하는 일은 소중한 일일 것이다


홍익인간, 재세리화 한마디를 통해서도 우리는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다 하물며 그와같은

금언들이 더 발견된다면 고대 민족사상의 복원이 그만큼 진전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역사상 2천여년간에

걸쳐 한자문화권의 중심에 있었고 유학의 영향을 받으면서 그 속에서 민족적 기질과 의지를 견지하여 왔

다 그같은 배경에서도 우리 고유한 의리를 규명할 수 있지만 상대로 소급하여  그 근원을 밝히는 일은 중

단할 수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조선시대에 들어 유교문명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였고 유교의 새로운 종주국의 지위

를 확보할 정도로 독특한 위상을 정립하였다  조선 사림의 존재와 퇴계와 율곡의 학통이 바로 그것이다 

유교사상과 문명의 원리를 철저히 고수하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물론 오늘날은 여기에 새로움을 더해

야하는 책임이 후손들에게 부여되고 있다 이와 함께 아예 상고시대의 정신문명의 흔적을 찾아서 고고학

문헌적 비전을 충분히 활용하고 현대 인류학의 성과까지 도입하여  입체적 자기확립의 노력이 필요하다 

말하자면 한국의 그네상스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는 동아시아의 르네상스라는 말과도 상통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철학적  접근으로서 형이상학의 근원을 모색해보는 일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아울러서

민족자존사상을 비판하는 이도 있으나 민족 뿌리의 중요성은 영원한 것이다  다방면에서 근원을 찾아서 

이를 계승하려는 노력은 당연히 소중한 것이며 비판의 대상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는 오랜 역사를 잃어버렸고 또 망각해왔다 반만년 역사에 부끄러운일이다 물론 거기에는 국제역사

환경이 작용하였고 동아시아 세력구조의 문제에 기인한 면도 있지만 이에 영합한 기회주의 지식인들의

몰지각이 또한 한 원인이며 권력을 탐하는 탐욕이 또한 그 한 원인이다 물론 한국의 역사나 기질이 원리

와 원칙을 더 중히여기고 형식을 가벼이여긴 균형의 부족도 하나의 원인일것이다 역사란 정신과 이념으

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지만 확고한 자기확립이 없게 되면 우리 근세에 경험한것과 같이 변절과 배신 혹

은 반민족적 행동과 기회주의 탐욕의 득세를 막을 수 없게될 것이다








                                                                                                -하이안자






































한국 상고사에 대한 재야사학자의 주장 조사 분석 (Report on ...

nrf.re.kr/nrf_tot_cms/include/download.jsp?BBS...CD...
2007. 10. 31. - ... 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명지대학교 사원교육원 만화예술창작학과 교...... 군교훈 366事와 <흥부전>과의 연관성 연구 –<참전계경>과 <흥부전>  ...


½Ã¾È Ãâ·Â - 동북아역사재단

www.historyfoundation.or.kr/DATA/.../연구논저-고조선단군부여.pdf
2007. 8. 27. - 곽춘근, 2005, ��태고사(太古史) 절요(切要)��태고사학과 고구려 건국비사 요약본 ...... 이범, 2005, ��三國遺事의 綜合的 解釋(上)��王曆·紀異����, 민족사. ..... 최동환 해설, 1996, ��366事(참전계경)��, 도서출판 삼일. ............ 고조선논문문헌목록


환단고기위서론비판.pdf (1.1 MB)

https://ctl.hanbat.ac.kr/attach/filedownloads/do_down/no/208
국 제 뇌  육 종 합 대 학 원 대 학  .... 삼일신고 의 전문이 실려 있고 참전계경 이 언급되어 있다. 』『 ...... 둘째 역시 이도학과 조인성이 주장한 내용을 근거로 해서.



소도경전본훈 원문과 해석

pakebi.com/myphil/jaryo/sodobible.hwp?PHPSESSID...
는 사람이 지켜야 할 윤리와 한(桓)을 모시는 길을 가르침이라. 사람이 가르침이 ......그렇다면 은학과 한문은 아마도 왕문의 유범일진저! 我國文字 自古有之今.

퇴계의 <<聖學十圖>>

www-2.knu.ac.kr/~toegye/archive/chong/pdf/9-17.pdf
의미로는 ≪성학십도≫ 또한 확실히 그러한 종류의 저작이다. 그러나. 퇴계가 붙인 ... 성학십도≫을 통해서는 자신의 목표를 이루지 못할 것이다. 비록 광. 대한 영역을  ...


평범한 하루 :: 이맥의 태백일사(1)

blog.ohmynews.com/js1029/11965
2005. 9. 26. - 태백일사』를 쓴 이는 이맥李陌(1455~1528)이다. 이맥은 연산군 때 사람인데 너무 강직해서 연산군의 미움을 사 충북 괴산으로 유배당했다. 그리고 ...





]뜻그림 천부경 말글로 풀다 미리보기(PDF 30쪽) - 정신세계사

www.mindbook.co.kr/upload/chunbu_sample.pdf
뜻그림천부경말글로풀다 ⓒ신한범, 2008. 신한범이지은것을정신세계사정주득이단기4341년(2008년) 7월31일처음펴내다. 편집주간. 이균형 김우종이다듬고, ...


.천부경말글로풀다 ⓒ신한범, 2008. 신한범이지은것을정신세계사정주득이단기4341년(2008년) 7월31일처음펴내다. 

편집주간. 이균형 김우종이다듬고, ..


동서양수학문명의 시발점인 천부경의 마방진수리체계와 그 ...

www.hwandangogi.or.kr/hwan/community.php?mid=97&r=view...
2014. 9. 3. - 그것은 바로 우리민족의 3대 경전인 천부경, 삼일신고와 참전계경에서 수학적으로 설하는 내용들에 모두 잘 들어나 있다. 이 3대 경전은 환인의 ...



참전계경

bluecabin.com.ne.kr/history/chamjun.htm
이에 선생은 이 천서(天書)를 일러 참전계경(參佺戒經)이라 하였던 것이다. ... 치화경으로서의 참전계경 ...... 번역된 부분이 원문보다 완전하고 원문이 일부 빠진.


『규원사화(揆園史話)』와『환단고기(桓檀古記)』 비판

www.khaan.net/gogi/handangogi/joinseong.html
규원사화(揆園史話)』와『환단고기(桓檀古記)』사료 비판. 조인성(趙仁成) - 경희대 사학과 교수(교수회관 107호, 전화번호 : 02-961-0882) 1. 머 리 말 2. 豫備的 檢討


규원사화 본문 (원문과해석) - Daum 블로그

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Dzc9&articleno...
2006. 12. 29. - 揆園史話』卷之(上). 一. 肇判記. 太古, 陰陽未分, 洪 久閉, 天地混沌, 神鬼愁慘, 日月星辰堆雜無倫, 壤海渾瀜, 生無跡, 宇宙只是黑暗大塊, 水火相 不留 ...




송언 :: 환단고기가 위서만은 아니라는 30가지 증거들

khc2508.tistory.com/.../환단고기가-위서만은-아니라는-30가지-증거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단고기를 읽어 보지도 안은 일부 독자들은 아직도 그 식민 사학자들의 말만 신봉하여 환단고기가 위서라고 떠드는 사람이 많으므로 여기에 ...


역사스페셜 - 환단고기 소개 - YouTube

www.youtube.com/watch?v=1LJ0w4Tuqr0
2012. 7. 12. - 업로더: Jeungsando 증산도
역사스페셜 - 환단고기 참고 사이트 - 환단고기 홈페이지 ( http://www.hwandangogi.or.kr ) 상생출판 환단고기 완역본을 발간


이덕일 "환단고기를 위서라고 보기엔..." - YouTube

www.youtube.com/watch?v=gFXpxV20C1o
2013. 10. 30. - 업로더: dharma east
환단고기, 화랑세기,홍산문명 등 한국 고대사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러워져야. 벙
커1특강 모음 


桓檀古記/太白逸史/蘇塗經典本訓- 维基文库,自由的图书馆
https://zh.wikisource.org/zh-hant/.../蘇塗經典本訓
이 페이지 번역하기
2012. 2. 5. - 參佺戒經世傳乙巴素先生所傳也先生嘗入白雲山禱天得天書是爲參佺戒經大始哲人在上主人間三百六十餘事其綱領有八條曰誠曰信曰愛曰濟曰禍曰  ...


참전계경(參佺戒經) & “갑골문자 '천부경<天符經>' 발견 ...

blog.cyworld.com/tohamhye/7000621
2012. 1. 24. - 갑골문자 '천부경<天符經>' 발견 고려 민안부 문중서 '은문천부경(殷文天符經)' 발견 언어학자 박대종씨는 국내에서 발견된 갑골문의 해석을 통해 ...






참고자

學(학)과 敎(교)란........ - 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

www.toegye.ne.kr/webboard_1/view.asp?no=10509&page=1...
參佺戒經(참전계경)에서 學(학)과 敎(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安民者 安國民無事也(안민자 안국민무사야): 안민이란 국민이 편안하도록 아무 탈이 없게  ...

고조선의 등불 :: 4). 행촌 이암선생(杏村 李嵒先生)과 신서(神 ...

pjh24.tistory.com/.../4-행촌-이암선생杏村-李嵒先生과-신서神書와-선...
2012. 7. 8. - ... 소전(素佺) 이란 사람에게서 신서(神書)를 얻으니 모두 옛 환단의 진결( ...도조식호흡으로 원도(願禱)하여 얻은 천서(天書), 참전계경(參佺戒經) 과  ...

태극도설(太極圖說)-주돈이(周敦?)

osj1952.com.ne.kr/interpretation/bgomunjinbohojip/dl/122.htm
122: 태극도설(太極圖說)-주돈이(周敦頤): 無極而太極(무극이태극)은 : 무극이어서 태극인데: 太極動而生陽(태극동이생양)이라 : 태극이 움직이어 양을 낳은다: 動極而 ...


치우천왕 - 문화콘텐츠닷컴

www.culturecontent.com/.../contentView.do?...
치우천왕 1. 개요 치우천왕(蚩尤天王)은 환인이 다스리던 환국의 뒤를 이어 환웅천왕이 건국했다고 하는 배달국(倍達國)의 제14대 천왕으로서, 『한단고기(桓檀古記)』 ...















'Selfnote > 메모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각과 수학  (0) 2015.08.31
상한론집의  (0) 2015.08.20
소아병에 대한 좋은 답변(지식인)  (0) 2015.08.08
노무현 욕하는 이유가 뭐냐  (0) 2015.05.24
리틀노무현의 일갈질타 동영상  (0) 2015.05.24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