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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의 아름다움에 대한 믿음은 중요하고 또 사실적이며
체감할 수 있는 것임에 틀림없다 우리 글을 사용하면서
늘 느끼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체감되는 아름다움의 실체가 과연 무엇에 근
거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1)자모의 연합으로 구성된
글자의 단순한 구조미학 2)자모 자체의 형상적 아름다움
으로 나누어 살펴야 할 것이다
자모연합의 아름다움
자모가 만나서 이루어지는 글자형태의 특징은 독립된 글
자로 존재한다는 점에서 한문글자와 매우 유사하다 다만
한자의 획이 많고 복잡한 구조를 하고 있는 데 비하여 한
글의 글자구조는 매우 규칙적이고 단순하다는 차이가 있
다 또한 한자는 각 글자가 분할 가능하지만 글자의 내부
분할성이 매우 복잡하다 한글은 2-3분의 분할로 일정하
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자는 또한 분할불가능한 독립글자
로 이루어진 자가 많지만 한글을 모든 글자를 자모와 받
침으로 나눌 수 있다
그와 같은 차이에도 불구하고 한글은 조합글자로서 한자
와 공통된 조형적 특질을 공유한다 이 점은 동아시아 글
자 미학의 공유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역사적 의미를 가지
는 것일 것이다 표음 표의를 떠나서 한글은 그 공유된 미
학을 최대한 단순화하였다는 미학적 성과를 이룩한 점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독립자모의 아름다움
한글조합의 아름다움이 동아시아적 미학과 보편적단순미
를 공유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독자적 미학의 요점
은 자모 고유의 단순함에 근거하는 것이며 자모단위의 단
순함이 조합의 단순성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궁극적으로는 자모 자체의 미학적 특징이 바로
한글의 미학적 특질을 구성하는 핵심일 것이다 상하좌우
의 문자선의 조합이 자음의 기초이다 모음의 경우는 직선
문자선과 평선 문자선에 좌우상하를 표시하는 방식을 통
해서 모음을 분할하였다 그 표시에 사용한 것은 점이었으
며 이 점의 기호성을 전환하여 문자선으로 변용하였고 다
시 선으로 구성된 모음문자의 단순성을 보완하고 구체성
을 나타내기 위해 원형을 사용하였다 한글 역시 상형모양
을사용하였으되 단순함의극한을 구현하였다 한글은 기호
적 특성과 상형적 특성을 병용하고 있는 것이다 환언하면
기호적 문자선을 조합하여 상형을 나타내고 상형성의 부
족을 보완하기 위해 유일한 상형으로서 원형을 사용하였
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응;은 한글의 상형적 본질을 잘 나
타내는 핵심이다 천지인이라는 규정은 한글이 기호적 특
질을 가지고 있음을 단적으로 말하는 것이며 이 기호를
현실적 상형의 모습으로 재구성한 것이 한글인 셈이다 이
는 미학의 미래적 궁극의 지향처이기도 하다 한글은 이상
미학을 가지고 있는 미래형 문자인 것이다
-화 심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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