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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수와 한글
삼재 삼수는 한글이 삼재사상을 근간으로 창제하였다고 선포된 우리 공인사상이다
이 삼재 사상은 인류에게 널리 분포하고 있고 우리 상고시대 조상이 그 한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유교문화역시 그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지만 삼수 삼재
사상을 심화하지는 못하였었다 향후 전개된 유교정신과 다소 차이가 생겨났던 이
유는 중국적 특질로서 유교가 구축되었기 때문이었다
한글이 삼재사상을 바탕으로 창조된것이라고 규정되었으므로 삼재의 본질에 대한
검토가 더 있어야 할 것이다 오랜 삼재사상이 현실로서 적용 응용되어 새로운 창조
를 이룩한 것은 조선왕조의 위대한 업적이기도 하다
삼재는 천과 지와 인으로서 하늘이 지를 낳고 다시 사람이 생겨나 세상의 3재를 바
탕으로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우주 생성의 차원에서는 그러하다 그러나 한글이라는
언어분석이나 문자창조의 경우에는 'ㅇ'모음이 천이되고 모음의 분화에 인이 간여
하고 있는 것이며 자음 역시 인에 의해 다양하게 분화된다 천지인이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합쳐져 있는 것이다 모음이 천이고 자음이 지라면 그 변화는 인에
의해 벌어진다고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형상으로 보면 천원 지방이라 하였듯이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지다 둥글다는 것
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고 네모를 이루었다는 것은 음화 즉 지화되어 구체적인 물
상을 구비하였다는 뜻이다 그리고 다시 인이 생겨나 그 천지의 변화를 협찬한다는
생각인 것이다
이렇게 보면 한글의 근원은 천이며 원형의 모습으로 출발한다 이 원형에 인공이 더
해져서 모음의 변화가 이룩되고 자음의 분화가 이루어졌다고 보는 것이다 모음은
지속적 음의 공간을 거느리고 자음은 순간의 음결로 완성된다 인공적 음의 완결인 셈
이다
한글의 언어적 음과 문자는 사실상 삼재의 원리를 사람 내부로 끌어들여 이를 재
창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물이 바로 한글이다 역사상 원리를 응
용해서 새로운 창조를 지향하는 것은 철학과 과학의 미래의 이상향이기도 하다
한글의 새로운 발전은 어떤 방향에서든 이 원리를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ㅇ 모음이란 모음 분화 이전의 기본적 유기음소다
천의 개념으로는 제2의 천인 사람에 더하여 제3의 천
이라고 해야할 것 같다
-하이안자
***참고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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