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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조----물의작가
의미 이미지 메시지
우리는 역사적 삶을살아가면서 허다한 개척의 길을 걸어왔다 삶을 유지하고
이를 의미있고 빛나게 하는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온 것이 바로 역사였기 때문
이었다 그 모든 노력의 힘의 원천 혹은 에너지 열정 같은 것들은 하나같이 진
실을 발견하고 느끼고 수행하는 데서 나온 것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역사를 통하여 진실발견의 통로는 과학과 철학 인문학으로 대표되는 탐구의
영역이 있었고 문학과 예술 조형 등의 감성적 파트가 또한 있었다 이들이 서로
어울려 역사의 진정한 힘을 구성하였다
그러나 이 두 영역 즉 지적인 통로와 감성적 통로는 사실은 분리될 수 없는 것
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첨단과학이 진실의 실재를 완벽히 구현할 수 없듯이 감
성의 통로 역시 과학과 철학의 언어가 없다면 그 영역을 확장하기 어렵다 지성
은 감성을 요구하고 감성을 지성의 에너지를 요구한다
이 두 양식은 분리되어 운용되고 있지만 내용과 본질에 있어서는 서로 밀접히
교류하고 하나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지성의 운용은 머리로 수행되지만 감성
의 발휘는 몸의 전인적작용으로 이루어진다 그 영육은 서로 어울려야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그같은 대전제를 생각하면 매우제한된 것으로 생각될지는 모르나 물이라는 대
상을 통하여 진실을 느끼고 계발하려는 그의 일관된 노력은 의미있는 것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그의 '설치와 행위'는 가장 저명한 진실 실재의 구현체인 물과
조건없는 만남을 위한 것이었고 전인적 교류를 원한 것이었으며 그리고 그 느낌
즉 전인적 감성작용의 결과를 그대로 대담하게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물과의 직
접적인 교류를 통해서 새로운 지견을 발견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눈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혹자는 작품으로 드러난 성과들의 표현적 주제가 너무 일상적이라든가 아니면
진부한 것은 아닌가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속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성
과란 '태양아래 새로운 것은 하나도 없다'할 정도로 형상의 새로움이 필요한 것
은 전연 아니다 감성의 절실함으로 얻어지는 확신이 필요할뿐이다 모든 유의
미한 역사적 삶의 결단은 오로지 확신의 크기에 비례하며 그 성과와도 정비례
한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그의 물의 탐구 물의 감촉 그리고 물을 통한 전망이라는 하나의
삶의 해법을 충분히 유의미하다 삶의 결의를 위해서 그리고 미술의 새로운 기
능과 위상을 위해서도 역시 의미있다고 해야할 것이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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