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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note/한글론

한글조형공간의 특질

하이안자 2015. 2. 8. 17:55






한글조형공간의 특질



한글은 자모음가를 사실적으로 표현한 음적진실(音的眞實)의 양식이다 한글의 자소외양은 문자적 특징과

기호적 특질을 겸하였고 방성된 음가의 실체를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사실적 표현이란 음의 발성부위와

발성된 음의 볼륨 그리고 형성된 음의 모양 들을 입체적으로 그리고 있다는 것이다. 문자가 언어표현 현장

에서 우행으로 배열될 결우는 그 우측에서 공간의 압력을받게되지만 문자 스스로도 공간을 거느리고 있다

문자공간은 눈으로 보이는 공간이 아니고 발음된 음을 구강을 통해서 감각되는 힘의크기와 방향으로 감지

된다 물론 그 감각의 힘의 원천은 성대로부터 생성되어 입술 방향으로 진행되는 음질의 흐름이 기초가 되

는데 이 음질의 덩어리들이 발음기관을 거치면서 조음에 따라 다양한 음형을 이루는 것이므로 음질의흐름

에 반발하는 형식으로 조음이 이루어지게 된다 물론 모음의 경우는 그 음질을 조절하는 선에서  이루어지

게된다. 자모음 할 것 없이 결국은 음질의 흐름을 구강을 통해 주로  혀와 입술과 후두근육을 이용해 파동

과 충격을 가하여 새로이 일으키는 음적 파문으로 이루어진다. 


한글자모는 성대를 울리는 음질을 질료로하여 구강에서 이 흐름을 압축 축소 확장하면서 조음부위의 접촉

작용을 통해 조성한다. 음질의 진행을 일시적으로 폐쇄하는 접촉부위를 문자선으로 표현하고 조음된 음의 

존재공간을 동시에 표현하였다. 얘를 들어 ㄱ은 구강안의 긴장은  전연 없고  접촉면 후두폐쇄를 나타내고

위에 비강폐쇄선을 붙였다. 이 폐쇄선의  울림이  그대로 구강을 통해 밖으로 발출된다. ㄴ은 혀로 조성된 

혀와 연구괘의 연결선을 폐쇄선으로 하되 비강의 폐쇄선은 없다. ㄴ에 상부 비강 폐쇄선을 그리면 ㄷ이 된

다. 따라서 ㄴ ㄷ은 혀와 후두 사이의 구강을 음의 공간으로 긴장시키고  이 음의 긴장이 그대로 음가를 이

룬다. ㅁ은 입술의 폐쇄로 울리는 음이 구강과 비강을 두드리면서 음이 이루어지는데 입술접촉으로 이루어

지는 접촉해제음이 구강비강을 돌아 나오는 소리다. 비강을  폐쇄하는  선이 없으므로 문자의 상부 폐쇄는

음가에 맞지 않는다. 그리고 네모형이 음을 가두는 표현을 의미하므로 입술에서 후두에 이르는 구강전체의

울림소리표현으로서 적당하지만 비강을 폐쇄하지 않은 특징을 반영하여야 하므로 ㅂ이나 U 모양이 음가에
맞는 모습이다 아니면 ㅁ을 입술 폐쇄형으로 다루고 ㄴ과 같이 오른쪽에 공간을 나타내는 것이 좋을것이다

그렇게 되면 미음을 현재의 ㅁ과 ㄴ을 연결한 모양으로 될 것이다 ㅁ에 ㄴ의 아랫선을 첨가한 형태다.


예를 들어 이같은 원칙을 유지하는 선에서 자형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 법위에서 일반 조

형적 필요에 따른 변형도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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