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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기초조형의 주요 개념 및 이론 조형이란 여러 가지 물질을 사용하여 어떤 관념에서 의 형체를 만들어 내는 것이며
2차원, 3차원 또는 다차 원의 시․공간에서의 가시적 표시라고 할 수 있다. 그 러므로 조형예술은 대체로 물질적 재료를
써서 사물을 유형적으로 표현함으로서 만이 성립되며 시각을 통한 감각과 정서를 대상으로 하는 예술의 한 분야이다[1].
본 연구는 기조조형의 요소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현대 패션디자이너의 작품을 기초조형의 요소 및 원리로 분 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기초조형의 주요 개념 및 이 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기초조형 요소 조형작업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요소를 살펴보면 평 면조형의 기본 요소인 개념요소(실제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느껴지는 것), 구성요소(조형의 종국적 외향)를 꾸미는 시각요소, 구성전반의 시각요소에 내적 상호관 계를
좌우하는 공간요소가 있다. 구체적으로 개념 요소 는 점 선 면 양의 요소이고 시각요소는 위치 방위 공간 중량감을
뜻한 다. 구성요소란 정점 모서리 면의 요소로 지칭할 수 있는데, 이들 상호요소의 변화에 따라 서 입체 조형의 기능과
역할이 확실하게 전개될 수 있 는 것이다.
즉 조형의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가 갖는 여 러 가지 변화는 형태의 변화, 방위와 방향
의 변화, 구조 적인 기교, 공간의 활용, 모서리 면 정점의 처리 접합관 계, 반복에 다른 변화와 색채, 재료의 대비 감각을
통한 기초조형 이론으로서 그 전개가 가능하게 된다[2]. 이러한 요소들은 각기 하나의 의미를 지닐 수도 있으 나 대개는
각 요소가 전체적인 의미보다는 지배적일 수 없다. 즉 각 요소간의 조화와 대비는 전체적인 감상의 전달에 필요한 요소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3]. 2. 기초조형 원리 조형의 원리란 조형의 시각적 요소들이 어떤 특정한 효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으로 결합해야 하는 가를 결정하는 하나의 심미적인 연관 법칙이나 구성계 획이라 할 수 있다. 즉 대상의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 체가 어떠한 질서를 가지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다. 디자인의 원리라고도 하며, 점, 선, 면, 형, 방향,
색 채, 질감, 양감, 크기등 서로 다른 요소들이 표현될 때 일어나는 현상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만들어내는 미의 규칙이다[4].
특히 그 형식은 주관적인 것만이 아니고 객관성과 보편성을 가져야만 하며, 이러한 바탕 위에서 디자인의 독창성이 찾아
져야 하는 까닭에 디자인의 구 성요소와 원리들을 익혀야 하는 것이다. 디자인이 의미 있는 질서를 창조하기 위한 의식적
인 노력이라고 정의 할 때, 이러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조형의 원리를 습 득하여 조형적 질서를 확립하는 일은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기초적이고도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일반 적으로 논의 되는 조형의 원리는 학자들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통일, 반복, 조화, 균형, 비례, 주조, 점이, 대비, 리듬, 강조, 공간, 변화의 원리로 요약 될 수 있다[4]. 3. 기
초조형 이론 형태란 구조를 가진 어떤 것을 말하는데 ‘전체적 형 상’ 혹은 ‘조립’이라는 뜻으로 그것은 도형일 수도 있고 멜로
디 또는 동작일 수도 있다. 형태는 영어로 ‘shape’, 독어로 ‘gestalt', 불어로 ‘forme로’ ‘번역되는데, 다른 자 극을 받아 수용된
것이 우리 내부의 심리적 메카니즘에 따라 하나의 대상으로 인식되는 것을 말한다. 형태에 대한 심리학적 메카니즘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게슈탈트의 원리가 있다. 형태의 인식에 대하여 지각심 리학자(게슈탈트 심리학파)들인 베르트하이머
(M.Wertheimer), 쾰러(W. Koehler), 코프카(K.Koffca) 는 인간이 통일과 조화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를 지닌다 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인간은 각각의 형상들을 단순한 부분이 아닌 의미 있는 전체로서 조직 하므로서 시각적 인 형태를 인식한다고 하였
다. 특히 베르트하이머는 우 리들이 보는 대상이 물체로 지각되는 것은 무엇인가의 조건에 따라 형으로 간추려진 느낌이 어디
에서 생기는 가를 심리학 적으로 연구했고 근접성(proximity), 폐쇄 성(closure), 유사성(resemblance),
연속성(good continuation), 단순성(stereospecific symmetry)의 다섯 가지 원리를 제시하였다.
이 다섯가지 요인들은 그것들 이 개별적으로 쓰이든 상호 결합해서 쓰이든 간에 형태 를 고립되고 무관한 부분들이 아니라
의미 있는 전체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요인이다. 이와 같은 조형이론 은 ‘게슈탈트의 법칙 혹은 원리(Gestalt Theory)’
라고 불리면서 ‘최대 질서의 법칙’이라고도 한다[5][6]. 이 원 리는 우리가 만든 조형의 시각적 인지과정 전반을 지배 한다고
할 수 있다. 디자이너들은 이 원리를 직접적으 패션디자인의 문양에 있어서 기초조형요소의 로 조작하여 조형적 효과를
얻기도 하지만 우연한 시도 에 의해 작품에 적용되기도 한다......
<주>기초조형의 한글문자적 적용
기초조형론은 천지인 삼재로 구성된 한글 원리와 매우 유사한데 개념요소를 통해 기초조형의
요소를 확정하고 시각요소를 통해 글자구성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며 공간요소를 통
해서 구성요소의 내면적 의미를 탐구할 수 있을 것이다
-화심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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