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음의 철리적 연구 심화 필요
훈민정음을 뒷받침하는 전통적 철리는 삼재사상, 음양 오행사상이다
이 원리론이 단순하게 적용된 것이라기보다 정음의 제자원리를 먼저
구축하고 이를 심화하는 과정에서 새로이 정돈된 철리라고 보아야할
것이다 오행과 삼재의 작용을 언어적 음성작용의 범위에서 재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매우 독특함이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훈민정음의 실질
적 제자원리와 전통 철리와의 관계 속에서 이 양쪽 모두 심화되고 새
로운 지견을 열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삼재사상으로 모음을 설명하였는데 다시 오행설로서 모음
을 재설명하고 있다 자음에대하여도 발음기관 모방설을 말하면서 오
행 연관을 말하고 있다 자음이 오행으로 설명된다는 것은 역시 삼재
사상과도 연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음을 오행으로 설명한 것은 일
견 전형적이고 전통적인 오음관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지만 자음을 오
행에 배당하고 이를 심화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할 것이다 특히
가획원리를 통해 자음의 오행을 세분하고 있다
자모음을 모두 발음기관의 형상과 작용을 따라서 제자하고 이를 원리
론과 연관지운 것이므로 삼재 음양 오행 태극 등의 어떤 개념으로 정
돈하여도 무방한 것이다 음양 태극 오행 삼재 사상은 사실상 동질적
인 원리 요소를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이안자
.....
모더니즘의 철학
아르누보로 대표되는 19세기의 장식적 감수성에서 20세기의 모더니즘은
단순하고 기능적이며 기하학적인 형태로의 전이가 핵심이었다.
모더니즘은 새로운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삶의 방식 혹은 철학이라
해야 할 것이다. 모더니즘은 어느 특정 분야의 사상이 아니라 당시
사회의 새로운 규범으로 자리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디자인
분야에서 모더니즘이 추구했던 이상과 철학을 정리해보자. 그중 스위스
디자인에 표출된 디자인 철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이는 20세기
모더니즘의 이상과 철학을 가장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행함으로써
마침내 국제적인 디자인 양식으로 발전시키므로 그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스위스 디자인은 명쾌하고 순수하며 단순한 디자인을 커뮤니케이션의
첫 번째 조건으로 내세웠다. 그들은 비대칭 레이아웃에 의한 시각적인
통합, 그리드 시스템의 운용에 따른 모든 요소의 체계화로 특징지을
수 있다. 또한 객관적인 사진과 산세리프체의 사용, 화이트 스페이스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획득한 ‘명료성과 질서는 디자인의 이상’14이었다.
스위스 디자인의 시각적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그리드
시스템에 의한 강렬한 시각적 통합이다.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잘 고안된 그리드 시스템 위에 신중하게 레이아웃 함으로써 시각적인
통일성을 획득하였다. 이를 통해 이들은 커뮤니케이션의 명료성과
체계적인 질서를 얻으려 했다. 그리고 스위스 디자인은 산세리프체만......
훈민정음의 제자원리와 역학사상 -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Selfnote > 한글광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미학 책표지 (0) | 2016.06.25 |
---|---|
해례본-오행론의 새로운 장 (0) | 2016.06.23 |
해례본의 원리론 (0) | 2016.06.08 |
확장하는 한글의 가능성 모색 (0) | 2016.06.03 |
프랑스인들의 한글에 대한 인식 (논문)-김미성 (0) | 2016.06.03 |
- Total
- Today
- Yesterday
- Bruce Cohen
- 휘쳐
- 하늘그리기
- Karin Batten
- 요즘
- 자연주의
- 편향지지율
- 항적도
- 시공
- 폴헨리브리흐
- 이상
- 유교
- 삼재사상
- 문재인
- 한스 호프만
- 폴 레몬
- 새벽
- 존재
- 헬렌후랑켄탈러
- 홀홀히
- 문명
- 회흑색
- 홍익인간 연의 논어
- 일기
- 열정
- 팔괘
- Carmen Cicero
- Helmut Dorner
- 해군항적도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