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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역주해 - 9 수리론
정역 십오일언에
63 72 81이 일부에서 하나되다
라고 하였다
이 숫자들은 9763 9872 9981을 의미하고 있으므로 9수의 전개를 말한 것인데
이 9수의 진행이 일부에게서 하나되었다는 의미로 전환할 수 있다 정역의 서
두에서 중국의 신화시대를 언급하고 이를 공맹으로 연계하고 있는데 시경과
서경 그리고 춘추의 전통을두고 공자를 건곤중립이라고 표현하였다 또 상율
하습이라고 하였다 하늘의 법을 지상에서 이었다는 것이다
정역서에서는 공자는 천지유형지리를 통달하였고 자신은 천지무형지영을 보
았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역이란 역법이라고 보고 바로 성스러움의 본질이라
고 하였다 특히 공자가 친전한 글을 자신이 간직하여 천지무형의 넘어까지도
통달하였다고 하였다 끝으로 공자는 문학종장이며 맹자는 치정종장이라고정
의하여 만고성인이라고 맺었다
일부 자신은 명백히 성인의 학통을 잇고자 함을 선언한 것이 이 글들의 주된
뜻이므로 성학으로서 정역을 대하는 것이 제일 먼저 필요한 일일 것이다 그
성학의 본질은 역대 경전의 가르침으로 전해왔으나 이 가운데서는 천지이치
를 직접 언급한 것은 없었다 왜 천지이치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는가 하는 것
이 경전전통의 중요한 본질이다 이 강력한 전통에 대하여 일부 스스로 이해
하고 해석하고자 한 것이 그의 유형 무형의 설법이다 말하자면 일부의 주된
노력은 다름아닌 유형의 이치 속에서 무형의 그림자를 간취하고자하는 것이
었다 무형의 그림자는 상으로 언급하기 어려우므로 결국은 수리로서 이해하
고자하였던 것으로 이해된다 주역은 유형의 상이다 비록 하늘을 상징하였다
고 하더리도 무형을 논하지 않았다 이같은 유형의 논리를 중심으로 한 주역
을 무형의 이치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시 수리로 환원할 수 밖에 없을 것이
다 그러므로 십오일언이라는 언급이 나오게 된 것이었다고 생각된다 10과5
의 구조와 9수의 전개라는 두 축으로 무형의원리를 그리고자 하였던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9는 낙서의 수리이며 10과 5는 하도의 수리기초를 이
루는 것이다
낙서의 123은 천수이며 456은 지수이고 789는 인수이다 456의 지수는 중이
기도하다 일부의 63 72 81은 바로 인수의 전개를 지칭한 것일 것이다 환단
고기에서는 3수로 나아가는 수리를 언급하고 있다 1에서 10으로 나아가면
서 끊임없이 3수로 화한다는 언급이그것이다 34로 운행하여 고리를이룬다
고 한 것은 천수와 지수의 이어짐을 말하고있다 9를 곱한 이유는 낙서수리
진행의 기본수이기 때문일 것이다
-화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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