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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rc Rembold 2008

 

 

 

 

 

 

 

 

      유교-일반적 사색의 길 모색

 

 

 

 

유교는 본시 일반적 사색의  길이며 전인적 지성의 길이었다

역사상 이 삶의 지혜는 정형화되고 각 시대의 모순에 규정지

워지면서 분절적인 발전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직선적 진보는

곤란에 직면하였다

 

유교의 원래 공능이 미약해지면서 지식과  문헌 위주의 관행

이 지속되었고 그결과 유교는 일대 위기에  직면하곤 하였다

급격한 근대화 속에서 유교는 또 한차례 일찌기 없었던 최대

의 위기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유교의 사상내의 문제로서는 역시 처음의 전인적 접근이 약

회되면서  논변적  지적논리가 압도하였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철학에 가까운  사색이  처음 체계를  갖춘 것은 중용과

대학에서 였다 이는  춘추전국에서 한나라 시대에 걸져 집성

되고  다듬어진 유교학파  내에서 일어난 나름대로의 자기회

복 혹은 발전의 한 경향이었다 이는 송나라때 성리학에 의해

극에 달하였고 양명학으로 나아갔다

 

또하나의 문제는 권력의 개입이 가져온  학문의 순수성의 약

화를 들 수 있다 이는 다른 말로 제국주의유학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한나라 이후 유학이 제국에 봉사하였을 뿐 아니라

나아가 학문자체가 제국주의적 성향으로 구조화되어 특정한

이념을 중심으로 재조직되면서 복잡다단한 구조를 강조하게

된 것이다  이제는 생동하는 사유가 아니라 고정된 사유구조

라는 틀을 공고하게 하여 역동성을 잃게 되었다

 

이제 전의 원의와 개념을 그대로 음미하고 초기 역사와 문화

를 비교하면서 장구한 일관성을 다시 회복하는 일이 매우 소

중한 것으로 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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