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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레시안신정근유교탄생의비밀평독

신정근교수/언제까지공자노자노예로살건가

신정근/저주오해악순환에서유교를구하라

 

 

 

 

 

 

 

 

 

 

 

<편집자주>

 

김경일교수의글을 비판한 내용을  읽었다  공자와 유교를 분리하는일

이라든가 유학의 철학성의 부재를 비판하는 글 그리고 한국의 정신적

상황에 대한 분석들이  대개는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그러나 유

교의 원모습을  천착한  연구들은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유교의 진면목

이 어떤 것인지를 고구하는 진지함도 부족하다 모든비판은 의미가 있

지만 원래의 모습을 담담히 감지해보는  것보다  낫지는 않다  유교는

우리  사상사다  서양철학과  꼭 비교해서 가치가 드러나는 것은 전연

아니다 유교가 공자 이전에부터 이루어져 왔고 공자는 그 집대성자이

다. 공자를 부정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공자가  집대성한 사상의 의

미가 어떤 것인지 역사적으로 밝혀내는 일이 먼저다 유학사상은 이미

중국에서는  버려진  사상이다 물론  우리도 버리고 있다 왜 버린다고

할 수 있는가하면 그 역사성을 탐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역사성이란

꼭 이론적으로 정립되는 것은 아니다 단지 '믿음'이다 역사가 주는 중

대한 진실을 믿는 것이다 확신이  있어야  보이며 유교에 대한 믿음은

그러나 종교적 믿음이 아니다 삶 속에서 새로이 반추하여 쇄신하면서

재발견하는 믿음이다  공자는  단지 '확신을 가지고 옛 공부를 좋아하

였다"고 하였다 그것이 역사성을  회복하는 유일한 길이다 아무나  믿

는 것은 아니다 진실한 선각자를 믿고  문헌을 믿고 역사를 믿는 것이

다 믿음을  강화하며 한번 돌아보자  논어에서부터......역사를 전술하

기위해서......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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