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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스트 특별전과
유동조의 3가지 물
국립현대미술관과 카이스트 공동으로 과학정신과
한국현대미술전 이라는 이름으로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2008년 11월 5일 부터 12월 5일 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현대미술은 현대미학이 표방하게 되는
동향을 따를 수 밖에 없을 것인데 이는 당연히 현
대철학의 4대 동향과 긴밀히 연관되게 된다 월터
슐츠(walter schulz)의 견해대로 1)논리화 2)과학
화 3)역사화 4)내면화의 동향이 바로 그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번 전시는 주목된다
특히 유동조의 세가지 물은 그동안 그가 작업해온
결과를 응축하고 있어 주목된다. 그는 2000년 초에
본격적인 국내활동을 개시한 이후 한때 다양한 모
색을 시도하였지만 항상 물과 연관된 주제를 견지
하여 왔다. 이 주제의 탐색과 연관하여 그는 일시
서구적 자연주의 혹은 신비주의 경향에 영향받았으
나 결국은 이지적 모색의 길을 견지해왔다. 물론
그는 자신의 삶은 근원인 고향의 강이 각인해준
내면적 정서와 불가분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
고향의 모태적 정념을 지성적 사색으로 확산해왔
었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따라서 그의 물에대한 입장은 생명적 감각에서 출
발하고 있고 인간적 정서와 내면적 과제가 어우러
져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인데 특히 주목할 것은 그
의 감각과 결부된 지적모색의 태도이다 머리로 사
색할 뿐 아니라 감각과 정감이 어우러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의와의 민감한 사상포착의 내성을 아
울러 보여주고 있다. 이같은 그의 특성들은 그대
로 포스트 모던 시대의 경향와 정합되고 있으며
현대미학의 동향과도 그 궤를 함께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의 작품으로 구현된 작품성의 중심은 물의 본성
자체라기 보다는 물이지닌 감성적 현상적 총체성
에 더 관심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가 추구하
고 있는 예방미술이라는 의향에서도 그러한 특성
은 견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예
방미술은 일종의 생명운동이며 미래지향적 운동
이고 동시에 감각적 내면적 운동이기도 하다
또한 미래와의 연관은 일종의 역사적 감각이며
내면화작업의 목표이기도 한 것일 것이다
그의 작품을 구성하는 3대요소는 물과 빛과 인간
이다. 물은 생명성을 빛은 변화를 인간은 문명
을 의미하는데 특히 조명의 구성은 도기에 담긴
물이다 이때 도기는 문명과 인간을 표상하고 있
으며 빛은 변화의 현상을 상징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여기에 증발의 현상을 더하여 관찰하
게 함으로써 순리라는 개념을 아우르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향후 발전의 방향이 주목되
고 있다. 이마도 예상컨대는 그는 결국 이 세가
지 주제를 더 구체화 할것으로 여겨진다
-하이안자 wh.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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