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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논의 몇가지 주제에 대하여
-일반표현의 가능성-
한글의 가치와 독특함은 문자의 음가와 표음능력에 의한 것이다
또한 거개의 문자들이 상형적 형상으로부터 출발하여 문자로 진
화한 것인데 한글 역시 상형의 범주 안에서 문자가 창제되었다는
점은 같다 상형이란 어떤 측면에서든 그 문자의 음가와 감정적인
일치점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문자를 보았을 때 강한 공감을 느끼
게 되는 것일 것이다
한글은 그러나 그 상형성 위에 조음의 과정을 아울러 그리고 있
으므로 단순한 상형이 아니며 조음 현상을 표현하였다는 특성을
더 가지고 있다 조음 기관과 혀의 상호작용을 그린 것인데 혀와
조음기관을 단순한 선으로 묘사하고 그 상호작용을 나타낸 것이
었다 그러므로 음을 발출하는 자아의 감정과역동이 비교적 매우
근사하게 일치될 수 있다는 특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1443년 한글이 창제되었고 1446년 반포되었는데 이 기간에 한글
을 다듬어 정돈하고 또한 그당시의 세계관으로 이론화하였다고
생각된다 삼재론이나 발음기관설 등이 그것이다 창제된 후에 이
론적인 체계까지 이루어낸 것이었다 우리는 우리세계의 어떤 현
상이든 기초 이론에 의해 설명할 수 있어야하고 또 그런 노력은
끊임없이 있어왔다 한글 현상 역시 이론적 탐구의 대상일 수 있
는 것이었다
삼재나 발음 기관설은 한글 이론의 기초이다 문제는 이 이론이
보다 한글 현상을 절실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정밀화하는 데에
있다 자음의 경우는 음가의 질체성의 강도를 나타낸다 모음의
경우는 울림음의 위치 위상을 나타내며 질체성을 표현하지는 않
는다 발음기관 전체가 음가표현의 장이기 때문에 자음과 모음이
결합하면 어떤 사물의 실체 혹은 질체의 표현이 가능하다 이 때
그 음가가 상징하는 것은 질체와 공간으로 구성된다 결국 모든
형상의 표현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한글 자모는 결국 일반 표
현의 장으로서도 매우 유용하다는 것이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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