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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유교는 무엇인가
한국유교의 용어 정의
한국유교라는 개념은 한국에서 역사상 전개된 유교사상의 특징을 지칭하는 것이다 말의 뜻은 명확한 것 같지만 이 가운데는 복잡다단한 역사적 의미를 내포할 수 밖에 없어서 실제로는 극히 난해한 것이다 한국유교를 정의한다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에 가깝고 우선은 정의의 큰 범주를 정하여 의미의 영역을 구분할 수는 있겠다 1)한국유교의 구조 2)역사상의 제모습 3)유교적 전승의 양식 등이 그것이다
한국유교의 구조 한국유교를 구성하는 제1의 요소는 한국상고사 고대사이다 한국유교는 한국사상을 운용하는 주요 양식이었기 때
문에 한국의 역사 자체가 제1의 인자가 된다 제2 요소는 수입된 유교경전이다 제3요소는 한국의 역사적 삶의 제환경이다 정치 경제 사회 가정 등의 요소를 말한다 이 세가지를 관통하는 기본적인 공통인자는 한국인의 삶 즉 역사적 생존과 전승이다 기본적으로 한국인의 삶 속에서 일어난 것이며 이것이 역사적으로 전승되면서 강력한 전통을 형성하여 한국 유교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이다 한국유교를 최종적으로 상징하게된 조선 성리학이란 이같은 3가지 요소를 극대화한 것이다 역으로 말하면 조선성리학 내부에서 한국의 역사성의 원초적 특징을 파악해야하며 중국에서 수입된 이념을 수용모습을 논해야하고 성리학이 한국인의 삶의 여러 역사적 전통과 연맥되고 있음을 탐구해야한다는 것이다만일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한국유교란 의미는 이념적 식민의 영역에 불과할 것이다 그러나 '이념적 식민'이란 세계문화사에서 보아 역사적 문명적 국가에서는 그런 것이 존재한 적이 없는 것이므로 안심해도 좋을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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