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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note/유교선언

유교의 정의 2

하이안자 2015. 8. 1. 22:29

우리에게 유교는 무엇인가

 

한국유교의 용어 정의

한국유교라는 개념은 한국에서 역사상 전개된 유교사상의 특징을 지칭하는 것이다 말의 뜻은 명확한 것 같지만 이 가운데는 복잡다단한 역사적 의미를 내포할 수 밖에 없어서 실제로는 극히 난해한 것이다 한국유교를 정의한다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에 가깝고 우선은 정의의 큰 범주를 정하여 의미의 영역을 구분할 수는 있겠다 1)한국유교의 구조 2)역사상의 제모습 3)유교적 전승의 양식 등이 그것이다

한국유교의 구조 한국유교를 구성하는 제1의 요소는 한국상고사 고대사이다 한국유교는 한국사상을 운용하는 주요 양식이었기 때

문에 한국의 역사 자체가 제1의 인자가 된다 제2 요소는 수입된 유교경전이다 제3요소는 한국의 역사적 삶의 제환경이다 정치 경제 사회 가정 등의 요소를 말한다 이 세가지를 관통하는 기본적인 공통인자는 한국인의 삶 즉 역사적 생존과 전승이다 기본적으로 한국인의 삶 속에서 일어난 것이며 이것이 역사적으로 전승되면서 강력한 전통을 형성하여 한국 유교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이다 한국유교를 최종적으로 상징하게된 조선 성리학이란 이같은 3가지 요소를 극대화한 것이다 역으로 말하면 조선성리학 내부에서 한국의 역사성의 원초적 특징을 파악해야하며 중국에서 수입된 이념을 수용모습을 논해야하고 성리학이 한국인의 삶의 여러 역사적 전통과 연맥되고 있음을 탐구해야한다는 것이다만일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한국유교란 의미는 이념적 식민의 영역에 불과할 것이다 그러나 '이념적 식민'이란 세계문화사에서 보아 역사적 문명적 국가에서는 그런 것이 존재한 적이 없는 것이므로 안심해도 좋을 것이다 <계속>

 

한국유교의 구조는 한국 유교를 이해하는 기본 프레임으로서 절요한 전제조건이다 이 조건이 일탈된다면 그것은 한국유교의 본질은 아닐것이다 따라서 3대조건이 매우 긴장되게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실제 유교를 논하고 생각하는 형식은 유교경전에 의거하지만 그에 임하는 연구의 자세라든가 생각의 방향 등 즉 그 수행의 장면에서는 일차적으로는 구체적인 자신의 삶에 의거한다  유교는 하나의 양식이며 그릇이다 우리의 삶은 그 그릇을 채워가는 작업이다

 

우리는 늘 유교라는 이름 아래 유교경전이나 중국의 문헌 역사 등에 너무 신경을 써왔다  전통시대의 중국유학 수입은 불가결한 것이었고  또한 그 당시로서는 새로운 것이었기 때문에 수용한 것이다 그러나 중국유학의 수입이 한국유교를 최종적 결정적으로 구성하는 주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 발단도 한국의 역사와 삶이며 그 귀결도 한국의 역사와 삶이다 에컨대 조선 성리학은 중국유교를 극대화한 것이라기 보다는 한국인의 관심을 극대화한 것으로 보아야한다는 것이다 전통시대 유교는 동아시아의 물결이었다 그러나 그 물결을 헤쳐가는 것은 나 자신의 몫이다

 

 대개 진리 앞에서는 개인과 국가 나라와 나라의 차별은 의미가 없다 오로지 진리를 향해서 매진하는 것이 역사의 한 본령이다 그러므로 어떤 의미에서는 한국유교와 중국유교는 동질성이 매우 강하다 그러나 진실을 확인하고 그려가는 실체는 판이하게 다른 것이다 그 각기 다른 점이 스스로 진리발견의 진전을 가져오는 것이다 문제는 누가 더 진실에 접근할 수 있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최종의 문제일 뿐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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