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익섭 교수는 윗 글에서 모아쓰기의 장점을 논하고 풀어쓰기논자들의 주장을 비판하였다
그 논지는 정당하고 합리적인 것으로 그 논거는 문자의 표의성 문제를 중시하는 입장에 있
다 이 또한 모든 문자들이 지향하는 것이므로 반론의 여지는 적다 또한 동아시아 전통에서
불가피한 한자의 영향으로 단자위주의 표기가 현재로서는 우월한 것임을 논하였고 한글의
문법적 특징에 비추어보아도 모아쓰기가 더 적절하다고 보고있다 말하자면 조사라든가 어
미 그리고 형태소와 의미소를 구분하는 면에서 우월하다는 것이다 그 주장들은 상당한 일
리가 있고 옳은 지적이다
그러나 풀어쓰기를 한다고 하여 그같은 문제를 파기하거나 불가능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방법의 문제라는 측면도 있다 의지가 있다면 방안도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할
것이다 또한 최현배선생의 예를 들어 풀어쓰기를 하게되면 한글의원형을 파괴한다고 보고
있는데 파괴한다는 것은 다소 극단적인 해석으로 보인다 한글자모 원형도 변화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그 변화의 방향이 일정한 원칙에 의한 것이 아니고 모방에 그친다면
문제가 될 수 있겠으나 원형을 해석하고 가능한 범위에서 변형을 추구할 수는 있다고 생각
한다 모아쓰기 내부에서 혹은 필기하는 가운데서 이미 많은 변형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
이다 한글의 조형적 본질을 탐구하고 그 범위 안에서 변형이 유도된 것이라면 그것이 로마
자를 닮았을지라도 문제될 것이 없을 것이다
위 글에서는 조형적인 문제라든가 가독성의 문제는 정면에서 다루지 않았다 또한 해독시
에 유발되는 시각적 피로도라든가 한국어의 음감을 제대로 느끼는데는 어떤 표기법이 좋
은 것인지도 논구하지 못한것도 사실이다 복합받침의 문제도 지적하였는데 그 방안만 연
구될 수 있다면 해결할 수 없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오늘날 로마자가 넘쳐나면서 영문식 표기문자들을 읽는데 매우 익숙한 현실의 문제도 다
루지 않았다 한글 모아쓰기는 뛰어난 장점이 있지만 풀어쓰기를 통하여 새로운 문자감각
을 시도하는 것이 전연 무의미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한글 원형이 지니는 조형성을
더 잘 구현할 수 있다든가 한글 문자가 지닌 자질문자적 음의표현을 더 절실하게 할 수도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할 것이다
또한 문자의 표의성이 중요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표음의 음감이 언어의 기초이기 때문에
표의성을 치중하여 음감의 구현문제를 소홀히하는 것 역시 재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음과 관계없이 문자 자체의 의미전달의 특징이 있다고 하더라도 역시 음에 그 바탕이 있
는 것이 사실이므로 한글고유의 음감을 되살리는데 유용하다면 시도할만한 가치가 있다
고 생각한다
-하이안자
<반논적논문>
문제제기
한글 풀어쓰기의 문제는 사실 단적으로 감성의 문제다 습관이나 기능 효율성 같은 문제는
전세계문자의 대다수를 보더라도 풀어쓰기로 해결하지 못할 것은 없을 것이다 새로운 쓰
기를 통해서 우리말의 감성을 강화하고 친근감을 증가하고 미려함을 증대할 수 있다면 검
토해보아야할 것이다 정밀하고 깊은 탐구가 요구되는 싯점이다 새로운감성으로 새시대를
준비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하이안자
'Selfnote > 한글광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음사각도 한글발음 (0) | 2016.05.03 |
---|---|
새시대의 한글 (0) | 2016.05.01 |
모아쓰기기 가독성을 떨어드린다고? (0) | 2016.04.25 |
11,172 한글바이트 용량문제 (0) | 2016.04.22 |
한글필체 힘있는... (0) | 2016.04.20 |
- Total
- Today
- Yesterday
- 열정
- 자연주의
- 해군항적도
- 편향지지율
- Bruce Cohen
- 문재인
- 한스 호프만
- 삼재사상
- 홀홀히
- 새벽
- 휘쳐
- 이상
- 회흑색
- Carmen Cicero
- 폴 레몬
- Karin Batten
- 헬렌후랑켄탈러
- 팔괘
- 하늘그리기
- 존재
- 홍익인간 연의 논어
- 시공
- 항적도
- 폴헨리브리흐
- Helmut Dorner
- 문명
- 일기
- 요즘
- 유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