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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나라(은나라) 시기에만들어진 갑골문에
기록된 동이(東夷)의 글자 형태. 이(夷)는
오랑캐가아니라 큰 대(大)와 사람 인(人)
으로 이루어진 대인(성인)의 의미였다.
동이라는 표현은 중국측에서 바라본 이름이다
동이란 지역이나 방위개념이고 이란 종족의 특
징을 표현한 말로 생각된다 동이라는 방위개념
은 매우 중요한데 이족의 거소가 중국 북부의
동쪽이라는의미이므로 가까이는 산동성에서부
터 발해만을 포함하는 북방지역을 함께 지칭하
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족은 9개 국가로 나뉘
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그 중에 동이족이 대
표적인존재가 아니었나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단군신화에나타나는 9환족이 곧 동이족이라면
잘 정합될 수 있을 것이다 대개 환이란 밝다는
뜻 하나라는 뜻, 또는 크다는 뜻이거나 새벽이
라는 뜻이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족의 이자
역시 이와 연관된 음의를 지녀야할 것이다 그
러나 夷 자를 보면 음보다는 뜻을 표현한 것인
가 하는 의문도 있다 어째서 고유한 국명을 사
용하지 않고 이라고 하였는가 하는 것이 역시
커다란 의문이다 예를 들어 중국에 사이(四夷)
개념의 형성과 관계된다고 볼 수 있는데 단순
히 동서남북의 만이족을 지칭하는 용어였다고
보기에는 다소 석연치않은 감이 있다 남북의
명칭에는 비하적 의미가 내포된반면에 동서의
명칭에는 비하적 뜻이 포함되지않았기 때문이
다 비하의 의도가 없다는 것이 분명하다면 더
욱이 동이(東夷)라는 표현은 사이개념 이전의
오랜 지칭이었을 것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서융족은 창을그렸고 동이족은 활을그렸다고
해석할 수도 있는데 동이족에게 특이한 것은
큰 사람의 뜻이 들어있다는 것이며 그안에 활
궁자가 들어있는 모양이어서 이를 활궁자로
보아야하는지 확신되지 않는다 단순한 무기
표현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글자를 두
고 상례를 표현한 것이라는 설도 있고 상당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또 夷 자는 弟 자하고
가까운 관계에 있다
갑골문과 금문에서 자원을 살펴보면 蠻 狄은 갑골문이 없어
뒤에 나온 자임을 알 수 있으며 戎 夷 는 갑골문시대부터 있
었다 그렇다면 융과 이가 무기를 그린 것일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게 된다 자원의 공통점이 무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갑
골문을 비교해보면 夷 자는 大와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오히
려 화살(矢)에 가깝고 활과화살을 그린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해보인다 大와 弓의 결합은 고대의 어떤 시기에 중국인
이 가지고 있던 동이족에 대한 관념이 표현된 것이므로 자원
보다는 역사적으로 형성된 자형(字形)이 더중요하다고 생각
된다 이 또한 역사적 사실이기때문이다 그러므로 동이의 이
자를 <큰대-활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씩씩한 대인인 것이
다 동이군자라는 표현에 걸맞는 자형인 것이다 이같은 대인
군자의 평가는 이미 공자에 의해 내려지고있으므로 그 당시
의 진정한 평가였던 것이다 아우제자는 창에 끈을 맨 모습이
라고 이해되어왔는데 창에 장식을 매단 뜻이었다고 생각된
다 그렇다면 夷 역시 화실에 장식을 매단 것이 그 원래의 의
미였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이 夷의 간략한 표현이 弟였을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된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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