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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on
Paul Resika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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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릉도원
이상향이라든가 무릉도원 등등 자연평화의 낙원에 대한 꿈꾸기는
사실 공허한 것이다 그건 마치 슈퍼내츄럴 초능력과 같은 상상의
산물일 뿐이다
자연 자체는 역동적인 생명을 산출하였지만 그 탄생의 전후에 어
떤 생명체의 개별적인 존재에 대한 배려는 거의 없어 보인다 다만
자연으로돌아가라는 명제하에 구축된 오늘날의 자유 평등의 이념
과 마찬가지로 단지 기회의 균등만 주어졌을 뿐이다
인간들은 그같은 단순한 기회의 균등을 초월하기 위해 역사상 자
유와평등을 억압했었다 법률이나 도덕이 그런 것일 것이다 안락
과 평화 행복에는 조건이 따르기 마련이고 그 조건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그 실제 내용은 질적으로 달라진다는 점에서 그같은 제한
은 진실성이 있다 문제는 자발적이냐 의식적이냐 혹은 확신적이
냐에 달려 있을 것이다
우리의 전통적인 안빈낙도는 하나의 위대한 조건이다 자신의 내
부에서 이상을 실현하는 확실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안빈낙도는
종교적 해탈이라는 탈인간의 방식이 없이 인간의 짙은 향취를 간
직한다는 점에서 아름답다 그리고 숭고하다
안빈낙도는 물질적 행복의 파기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공자도
"부를 얻을 수 있다면 말몰이꾼이라도 하겠다"고 역설적으로 말
하였다 다만 그를 초월하는 강한 가치를 믿음이 있었고 그것이
더 행복했기 때문이다
폴 레시카의 그림은 안락한 자연적 행복을 꿈꾸고 있지만 그 앞
에 커다란 기둥을 그려두고 있다 바로 그 행복에 대한 문명적 조
건을 그린 것일 것이다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조건 아래서만 인
간은 무릉도원을 잠시라도 즐길 수 있는 것일 것이다 공자가 그
가장 큰 기쁨이 다름아닌 <기수에서 목욕하고 무우에서 바람쏘
이겠다"고 한 말이 바로 그런 것일 것이다
확신과 개성이 있는 자신의 삶의 조건을 가지는 것이 지상의
행복을 실현하는 유일하고 위대한 통로일 것으로 보인다 비록
자신의 조건을 선택함이 일반의 관점에서는 최악의 것일지라
도 스스로에게는 무상의 행복일 수 있다 물론 현실과 이상적
조건을 조화시킬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요점은 신념으
구성된 자신만의 가치 조건은 하나의 삶의 구원이라는 것이다
/haiania the haian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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