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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 Sacred Love
Inoue Yu-Ichi 1972
이노우에 유이치의 <아이>라는 작품은 사랑애자를 형상화 한 것이다
미카엘 로베너(Michal Rovener)의 <두사람>이 인체적 형상을 간결
히 묘사한 것인데 비해 이노우에의 그림은 사랑의 본질적 특징을 그리
려고 하였다.사랑이 지니고 있는 생명성 그 역동성을 필치로 드러내려
한 것으로 보인다 말하자면 서구적 화법으로서 텃치를 적극 활용하여
글자적 형상을 내면적 의미로 묘사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다
회화작품은 그 형상 자체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거나 아니면 이념적 묘
사이어야 할 것인데 그런 의미에서 이노우에의 그림과 미카엘의 그림
은 서로 대척적인 위치에서 보아도 좋을 것 같다
문자가 회화에 전면적으로 등장한 것은 근대화화가 열리면서 특히 큐
비즘의 양식에서 본격화되었다 문자가 왜 큐비즘의 한 양식으로 수용
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보다 심오한 주제이므로 차치하더라도 오늘날
문자를 중심으로한 유일한 예술양식인 서예는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
색하여야 할 싯점에 이르고 있다
서양에도 티이포그라피의 역사가 있고 동아시아에도 인쇄자체의 발
전이 있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본격적 예술의 분야에 이른 것은
아니었다 자유롭고 제한 없는 표현을 지향하는 예술의 본령을 찾아
나아가기 위해서는 서예의 관념 자체의 발전이 있어야 하겠다
위의 이노우에의 작품은 새로운 양식은 아니다 이미 전통적으로도 문
자화라는 것이 있어서 세체와 회화를 아우르려는 움직임도 있었고 비
백이라 하여 서예의 텃치를 중시하는 필법도있었다 특히는 서예를 원
용한 동아시아 전통회화에서는 디양한 준법을 통해 서예적 양식성을
벗어나서 사실성을 구현하는 방식도 있어왔다
서예는 회화적 양식에서 본다면 이념적 표현 영역에 속한다 서예가
문자를 매개로 하고 있다는 사실에서는 서예는 일반 화화에 비해 한
계를 가지는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회화가 자연적 사실묘
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과 서예가 문자적 의사 표현을 중
심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 똑같이 한계일 수도 있으므로 화화는 자연
을 서예를 의사를 초월하여야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는 공통된 특
징도 가지고 있다 서구회화가 자연주의 극복을 대전제로 하고 있듯
이 서예는 문자주의의 극복을 대전제로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
러나 문자를 벗어날 수 없다는 모순률을 동시에 지닌다
/haian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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