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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명덕(明明德)
대학에 명명덕이라는 개념이 권두언을 이루고 있다 대학의 도는 명명덕에 있다는 것인데 명과 덕의 이해가 쉽지않다
대학이란 텍스트가 정리되기 이전부터 사용된 개념이 덕일 것인데 그 앞에 놓인 명명이란 후대의 용어일 것으로 보인
다 그러므로 우선은 덕의 개념이해가 필수적인 것이다 덕이란 근본적으로 인간 내면의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 물리적 능력이 아니라 깨닫고 감통하는 능력이다 사람을 감통함으로서 그 삶의 지평을 열어왔다 그 감통하는
힘으로 사람과 사물의 가치를 발견하고 삶의 방도를 열어왔다 덕이 있는 사람이란 바로 아집없이 감통하는 능력이 있
는 사람이다 그결과 깨달은 최초의 것이 인(仁)이다 세상을 구성하는 궁극의 힘이 인에 있다고 정의한 것이다 그러므
로 인이란 사람에게 국한되는 개념일 수 없다
명명덕의 앞의 명자는 실천을 의미한다 뒤의 명자는 명각을 의미한다 말하자면 자성이다 덕을 자성하여 자각하는 의
미를 지닌다 덕이란 결국 도를 느끼고 지각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도란 넓은 의미의 도다 자연과 하
늘을 통관하고 사람의 길이 합치되어야 하는 그런 도다 동아시아적 가치의 핵심은 인이지만 덕이라든가 도에 대한 이
해 없이는 바로 알 수 없는 개념이기도 하다 인은 또한 덕행의 수행을 통해 궁극적으로 도달하는 가치다 따라서 덕과
인은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덕을 깨닫고 수행해 나아가는 의미의 명명덕이란 그 다음의 신민과 같은 뜻이다 백성들
이 새로워진다는 것은 명명덕의 성과다 그 다음의 지극한 선에 머문다는 지어지선이란 그 명명덕의 최종 이상이다
그 지선한 것의 의미는 명명덕의 최고의 상태다 바로 그 지선의 상태에서 인이 구현되는 것일 것이다 그러므로 결국
은 덕이 인과 같아지는 통로가 선일 것이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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