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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note/한글론

정인지 서문 이해

하이안자 2020. 8. 31. 00:01

 

 

 

 

서문 신해 (일부:말미 부분 생략)

천지 자연의 소리가 있으면 반드시 천지자연에 드러난 현상이 있다

옛사람들이 소리를 따라 글자를 지어 만물의 뜻을 통하게 하여 삼재

의 도를 실었던 까닭이니 후세에 바꿀 수가 없었다

그러나 사방의 풍토가 구별되고 소리와 기상도 또한 그에 따라 변하

였다  대개 외국의 말이 소리가 있으나 문자가 없으면 중국의 문자를 

빌어 그 용도를 통하였다 이는 장부와 구멍이 맞지 않는 것과 같아서

어찌 소통함에 어려움이 없으랴 모두 각각 처한 곳에 따라 안주하고

자 하였으나 억지로 같아지게 할 수는 없는 것이었다

우리 동방은 예악과 문장이 중국에 같이 비견되나 다만 세속의

말이 같지 않을 뿐이었다 글을 배우는 자는 그 뜻을 깨우치지 어려움을

근심하고 옥사를 다스리는 사람은 그 자세한 곡절을 알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였다 옛 신라의 설총이 이두를 처음 만들어 관부와 민간에서 지

금까지 유행되고 있다 그러나 모두 글자를 빌어 쓰는 것이라서 혹은 더

듬거리고 혹은 막히곤 하니 비단 한없이 비루할 뿐만은 아니다 말하는 사이

에 이르면 만에 하나도 통할 수 없는 것이다....

 

이에서 보면 한문을 쓰고 이두를 써도 일반 문자 생활에 어려움이 있었고

관부의 행정과 소송 그리고 민간생활의 넓은 범위에 걸쳐 어려움이 많았던

것이다 정음을 창제하게 된 기초적 배경이다 세종대왕의 간명한 지적이 더

명확한 것이지만 여기서는 다소 구체적으로 예를 들고자 한 것이다

 

아래-참고글  정음의심층이해

 

 

정음의 심층 이해

훈민정음해례본과 언해본 훈민정음 (신해) 우리나라의 말과 소리가 중국과 달라 한문 문자와는 서로 유통하지 못하니 그로인해 백성이 우매해져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있어도 끝내 뜻을 펼 수

blog.daum.net

 

『훈민정음(訓民正音)』 해례(解例)와 정인지(鄭麟趾) 서(序)

『훈민정음(訓民正音)』과 그 책속에 들어있는 당시 집현전 학자 정인지(鄭麟趾)가 쓴 서문(序文)을 해석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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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 자료실 - 훈민정음(訓民正音) 정인지(鄭麟趾) 序文

문헌기록 훈민정음(訓民正音) 정인지(鄭麟趾) 序文 by 강창석 on Oct 04, 2006

kang.chungbuk.ac.kr

 

훈민정음 해례 정인지 서문

訓民正音(훈민정)解例(해례)정인지서문(鄭麟趾序文) 有天地自然之聲,則必有天地自然之文.所以古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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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Betalph/훈민정음/정인지 서문 - 위키문헌, 우리 모두의 도서관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鄭麟趾 序 有天地自然之聲 則必有天地自然之文. 所以古人因聲制字 以通萬物之情 以載三才之道 而後世不能易也. 然四方風土區別 聲氣亦隨而異焉. 盖外國之語

ko.wikisource.org

 

 

우리역사넷

참고문헌 논문 「한글 창제와 불교신앙」,『불교문화연구』3,김광해,영취불교문화연구원,1992.「훈민정음(해례)의 각자병서와 15세기 형태자질과의 관계」,『동방학지』42,김석득,연세대학교 국

contents.history.go.kr

 

 

정인지서문

정인지서문 훈민정음서문과 최만리상소문에 이어 마지막으로 정인지서문을 해석해보자. 사람들은 나름대로 안간힘을 써서 정인지서문을 해석하지만, 그 해석에 있어 무엇인가가 매우 부족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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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판본들...

 

[훈민정음(訓民正音)-해례/언해/세종실록본 합본]

 

haksunje.com

 

창제 논란 무의미

 

<학술> 훈민정음 창제, 그 주역은 누구인가? (한성대신문, 549호)

우리의 문자가 없어 중국의 한자를 빌려 쓰던 시절, 문자는 곧 지식이었고 지식은 곧 권력이었다. 생계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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