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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신해 (일부:말미 부분 생략)
천지 자연의 소리가 있으면 반드시 천지자연에 드러난 현상이 있다
옛사람들이 소리를 따라 글자를 지어 만물의 뜻을 통하게 하여 삼재
의 도를 실었던 까닭이니 후세에 바꿀 수가 없었다
그러나 사방의 풍토가 구별되고 소리와 기상도 또한 그에 따라 변하
였다 대개 외국의 말이 소리가 있으나 문자가 없으면 중국의 문자를
빌어 그 용도를 통하였다 이는 장부와 구멍이 맞지 않는 것과 같아서
어찌 소통함에 어려움이 없으랴 모두 각각 처한 곳에 따라 안주하고
자 하였으나 억지로 같아지게 할 수는 없는 것이었다
우리 동방은 예악과 문장이 중국에 같이 비견되나 다만 세속의
말이 같지 않을 뿐이었다 글을 배우는 자는 그 뜻을 깨우치지 어려움을
근심하고 옥사를 다스리는 사람은 그 자세한 곡절을 알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였다 옛 신라의 설총이 이두를 처음 만들어 관부와 민간에서 지
금까지 유행되고 있다 그러나 모두 글자를 빌어 쓰는 것이라서 혹은 더
듬거리고 혹은 막히곤 하니 비단 한없이 비루할 뿐만은 아니다 말하는 사이
에 이르면 만에 하나도 통할 수 없는 것이다....
이에서 보면 한문을 쓰고 이두를 써도 일반 문자 생활에 어려움이 있었고
관부의 행정과 소송 그리고 민간생활의 넓은 범위에 걸쳐 어려움이 많았던
것이다 정음을 창제하게 된 기초적 배경이다 세종대왕의 간명한 지적이 더
명확한 것이지만 여기서는 다소 구체적으로 예를 들고자 한 것이다
아래-참고글 정음의심층이해
여러 판본들...
창제 논란 무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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