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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경전을 공부하는 순서에 대해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사서삼경에 국한해서 생각해보면
(1)맹자 (2)논어 (3)대학 (4)중용 (5)시경 (6)서경 (7)역경의 순서로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흔히 대학 중용을 먼저 공부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독해의 분량이 과다하지 않고 문장이 논리적
이어서 유학을 학문적으로 이해하는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이다.
그러나 문헌을 읽어 이해하는 순서로서는 대학 중용의 본문이나 특히 주석은 극히 난해한 면이
있고 주석문의 구문도 상당한 짜임을 가지고 있으므로 맹자 논어의 문헌적 어법을 숙달하지 않고
는 읽기 어려운 난관이 있다.
더구나 비교적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대학 중용이 유용하지만 기초적인 유학의 개념과 사유
법을 친근하게 익히기 위해서는 맹자 논어의 학습이 먼저 요구된다.
그러므로 이 두 책을 깊이 있게 읽는 것이 보편적 사유법으로서의 유학에 가까이 접근하는 보다
실질적인 첩경일 것이다.
유교사상은 사변적인 순수사유로 영위되는 것이 아니고 건실한 경험성을 기초로 하고 있다고 생
각된다. 일상의 일반사유 속에서 먼저 접근해야한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텍스트 중심주의를
견지한다. 즉 경험을 개념화하여 이를 하나의 객관적 텍스트로 전환하여 유지하면서 다양한 경험
간의 균형과 일치를 도모한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치열한 문헌텍스트의 갱신이 공부의 요핵
이다. 물론 그 갱신이란 해석학적 갱신과 자신의 일반 사유의 갱신이 동시에 수행되어야한
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텍스트의 개념과 어법을 하나하나 깊이 생각하며 이해하는 것이 먼저 시
급하다.
너무 빠른 도통을 추구해서는 안되며 다양한 의미차원을 가지는 경전을 논리나 윤리등 어떤 구조
로서 이해하려는 노력은 시급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하이안자
(1)맹자 (2)논어 (3)대학 (4)중용 (5)시경 (6)서경 (7)역경의 순서로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흔히 대학 중용을 먼저 공부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독해의 분량이 과다하지 않고 문장이 논리적
이어서 유학을 학문적으로 이해하는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이다.
그러나 문헌을 읽어 이해하는 순서로서는 대학 중용의 본문이나 특히 주석은 극히 난해한 면이
있고 주석문의 구문도 상당한 짜임을 가지고 있으므로 맹자 논어의 문헌적 어법을 숙달하지 않고
는 읽기 어려운 난관이 있다.
더구나 비교적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대학 중용이 유용하지만 기초적인 유학의 개념과 사유
법을 친근하게 익히기 위해서는 맹자 논어의 학습이 먼저 요구된다.
그러므로 이 두 책을 깊이 있게 읽는 것이 보편적 사유법으로서의 유학에 가까이 접근하는 보다
실질적인 첩경일 것이다.
유교사상은 사변적인 순수사유로 영위되는 것이 아니고 건실한 경험성을 기초로 하고 있다고 생
각된다. 일상의 일반사유 속에서 먼저 접근해야한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텍스트 중심주의를
견지한다. 즉 경험을 개념화하여 이를 하나의 객관적 텍스트로 전환하여 유지하면서 다양한 경험
간의 균형과 일치를 도모한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치열한 문헌텍스트의 갱신이 공부의 요핵
이다. 물론 그 갱신이란 해석학적 갱신과 자신의 일반 사유의 갱신이 동시에 수행되어야한
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텍스트의 개념과 어법을 하나하나 깊이 생각하며 이해하는 것이 먼저 시
급하다.
너무 빠른 도통을 추구해서는 안되며 다양한 의미차원을 가지는 경전을 논리나 윤리등 어떤 구조
로서 이해하려는 노력은 시급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하이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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