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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삶은
순간의 파동이나
그 힘 그 흐름은 영원하다
그 영구함을 위한 제전
그것이 제의이다
어느
한 여름 내내 올린
손자들의 정성과 기원을 뒤로한 채
봄 날에 조부님은 떠나셨다
하지 날
저 뻐꾸기는 왜 찾아와 운다니
헛소리 하시더니
추분 날
작은 손자 대학생이 훈장되었대
이조시대식 자랑도 하시더니
십수년 전 봄날
아들들의 애절함을 모르시는지
아버님도 따라가셨다
피어나는 꽃을 내 잘 가꾸지 못하였구나
한어(恨語)를 남기시고
가족사의 긴 여정
한 길을 차지하시고
이정표로 남으셨다.
사대독신 형극의 끝에 피어난
가문의 가지 화수의 뿌리들이
제사를 준비한다
현고(顯考) 현조고(顯祖考)
학생부군(學生府君)께
감소고우(敢昭告于)
제의의 핵심어이다
현이란
영명한 영체를 드러내셨다는 뜻이다
감소고우란 감히 신의 언어 빛의 언어로
말씀 올린다는 뜻이다
학생부군이란
벼슬과 무관한 하늘의 학생이란 뜻이다
맹자의 표현으론 천민(天民)이다
천인(天人) 합일(合一)의 자리
빛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의 접점
그것이 축문이다
한글로 쓰든
한문으로 쓰든
같은 것
모년모월모일간지에
효손모 감소고우
현조고학생부군
그다음의 말은 자유롭게 써도 된다
다만 끝에 - 상 향-
오히려 많이 흠향하소서
라고한다
왜 축문을 쓰고 읽는가
바로 현(顯)
하늘을 드러냄이 우리
삶의 이유이기 때문이다
삶과 모든 창조는
신이 아닌 것이 없으므로
알고보면
효란 결국 그 중심 접점이다
제의를 세속되게 먼지 속에 두어두는 것은
모든 산 이의 부끄러움이다
그 아름다운 꽃병은
새 꽃을 기다린다
천년을 뛰어넘기 위해
오늘 가족이 설 곳이 없다 하는데
일 없는 소리이다
그럴 수 는 이미 없으니까
가족은 최소한의 천의 정부이며
제의는 그 조정이다
우주적 힘의 근원
음양의 기지이다
집적된
에너지充實은 善이요 聖이며
美이며 光이며 大이며
神이라 한 맹자이 말은
바로
E=m*c제곱:질량과 속도의 제곱
아인시타인의 공식이다
가족사가
언제나 새 세상의 중심임을 말하고
제의는 그 실험실
순간의 파동이나
그 힘 그 흐름은 영원하다
그 영구함을 위한 제전
그것이 제의이다
어느
한 여름 내내 올린
손자들의 정성과 기원을 뒤로한 채
봄 날에 조부님은 떠나셨다
하지 날
저 뻐꾸기는 왜 찾아와 운다니
헛소리 하시더니
추분 날
작은 손자 대학생이 훈장되었대
이조시대식 자랑도 하시더니
십수년 전 봄날
아들들의 애절함을 모르시는지
아버님도 따라가셨다
피어나는 꽃을 내 잘 가꾸지 못하였구나
한어(恨語)를 남기시고
가족사의 긴 여정
한 길을 차지하시고
이정표로 남으셨다.
사대독신 형극의 끝에 피어난
가문의 가지 화수의 뿌리들이
제사를 준비한다
현고(顯考) 현조고(顯祖考)
학생부군(學生府君)께
감소고우(敢昭告于)
제의의 핵심어이다
현이란
영명한 영체를 드러내셨다는 뜻이다
감소고우란 감히 신의 언어 빛의 언어로
말씀 올린다는 뜻이다
학생부군이란
벼슬과 무관한 하늘의 학생이란 뜻이다
맹자의 표현으론 천민(天民)이다
천인(天人) 합일(合一)의 자리
빛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의 접점
그것이 축문이다
한글로 쓰든
한문으로 쓰든
같은 것
모년모월모일간지에
효손모 감소고우
현조고학생부군
그다음의 말은 자유롭게 써도 된다
다만 끝에 - 상 향-
오히려 많이 흠향하소서
라고한다
왜 축문을 쓰고 읽는가
바로 현(顯)
하늘을 드러냄이 우리
삶의 이유이기 때문이다
삶과 모든 창조는
신이 아닌 것이 없으므로
알고보면
효란 결국 그 중심 접점이다
제의를 세속되게 먼지 속에 두어두는 것은
모든 산 이의 부끄러움이다
그 아름다운 꽃병은
새 꽃을 기다린다
천년을 뛰어넘기 위해
오늘 가족이 설 곳이 없다 하는데
일 없는 소리이다
그럴 수 는 이미 없으니까
가족은 최소한의 천의 정부이며
제의는 그 조정이다
우주적 힘의 근원
음양의 기지이다
집적된
에너지充實은 善이요 聖이며
美이며 光이며 大이며
神이라 한 맹자이 말은
바로
E=m*c제곱:질량과 속도의 제곱
아인시타인의 공식이다
가족사가
언제나 새 세상의 중심임을 말하고
제의는 그 실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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